
TON 소사이어티는 TON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주요 조직으로, 개발자, 빌더, 열성 사용자들에게 생태계 내 협업과 성장에 필요한 자원과 기회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행사에서 TON은 텔레그램 애플리케이션 개선과 TON 재단이 도입한 거버넌스 이니셔티브인 소사이어티 DAO 출시 등 여러 중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벤징가는 최근 TON 소사이어티의 공동 창립자인 잭 부스와 만나 커뮤니티 목표 확대, 오픈 리그, 해커스 리그 부트캠프 등의 이니셔티브에 대해 논의했다. 다음은 대화 내용의 발췌본이다.
텔레그램이 새로운 사용자의 암호화폐 온보딩에 특별히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거대한 사용자 기반이 있다. 또한 텔레그램 미니앱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텔레그램 미니앱은 텔레그램 채널에서 한 번의 탭으로 열린다. 이는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어 매우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보통 시작하기 위해 등록 과정도 필요 없다. 이는 암호화폐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전에 KYC를 거치고, 계좌에 자금을 입금하고, 은행 계좌에서 돈을 보내는 등의 과정과 비교하면 10배 나은 경험이다. 일반적으로 TON의 대부분 프로젝트는 무료로 시작할 수 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암호화폐 애플리케이션을 이해하고 배우기 시작하기가 매우 쉽다.
TON 소사이어티는 TON 커뮤니티의 목표를 어떻게 지원하고 확대하는가?
우리는 커뮤니티 참여를 책임지고 있다. 우리의 주요 지표는 커뮤니티 프로젝트와 활동의 도달률이며, 사람들이 생태계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모든 커뮤니티 채널을 운영한다. 우리는 생태계의 주요 소식을 보도하는 일종의 생태계 저널리스트로서 역할을 하며 모든 이벤트를 운영한다.
또한 개발자 중심의 이벤트 시리즈인 해커스 리그도 운영한다. 이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어, 이 이벤트와 부트캠프에 엄청난 양의 작업을 투입하고 있다. 6주 동안 20개의 부트캠프를 운영했으며, 각 부트캠프는 주말 동안 3일간 진행된다.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전 세계에서 이 20개의 부트캠프가 열린다. 이는 커뮤니티를 한데 모아 연결하고,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고, 적절한 자금을 받고 적절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핵심 구성원들과 연결시켜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우리는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오픈 리그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이는 어떻게 커뮤니티 참여를 장려하는가?
오픈 리그는 프로젝트 간의 경쟁이다. 이번 시즌의 오픈 리그는 실제로 프로젝트 사용자들에게 에어드롭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오, 오픈 리그에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TON 생태계의 모든 프로젝트가 연결될 수 있는 큰 구조를 만들기 때문에, 이제 TON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들이 이에 대해 알고 있다. 그들은 참여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인센티브가 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그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게시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는 일종의 플라이휠 효과와 같다. 프로젝트가 들어오고, 오픈 리그에 참여하고, 사용자를 얻고, 그 사용자들이 보상을 받고, 그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을 데려오는 식이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좋은 플라이휠 효과가 있다. 우리가 특정 토큰을 다른 토큰보다 특별히 지원하지 않는 경쟁적인 방식으로, 모든 것이 공정하고 투명하다.
해커스 리그 부트캠프의 목적은 무엇이며, 전 세계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목적은 사람들을 아이디어 단계에서 수상과 희망적으로는 완전히 VC 자금을 받는 스타트업 단계까지 데려가는 것이다. 올해 우리는 Mexi Ventures, KUKON Ventures, Gate Ventures, Kinetic Capital, TON Ventures 등 다양한 VC로부터 210만 달러의 약정 자본을 유치했다. 따라서 이 약속을 실제로 이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진정한 아이디어이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면 부트캠프에서 많은 커뮤니티 구성원을 만나고, 부트캠프 끝에 발표를 하고, 그 발표로 해커톤에 지원한다. 그러면 지원서가 검토되어 이 모든 VC에게 제공되고, 그들이 승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는 정말 검증된 모델이다. 우리가 여름에 했던 것처럼 말이다. 해커톤에 1,000명의 지원자가 있었다. 해커스 리그는 3일간의 부트캠프인 오프라인 요소와 모든 지원서가 들어오는 온라인 해커톤으로 구성된다. 여름에는 부트캠프 참가자 중 14명이 실제로 해커톤 우승자가 되었다.
그리고 지금 그들은 TON에서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있다.
TON 소사이어티가 도입을 추진하기 위해 집중하는 특정 지역이나 인구 통계가 있는가?
그렇다. 슈퍼앱 지역이다. 이미 기존 슈퍼앱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TON의 비전에 매우 수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이미 슈퍼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삶에 슈퍼앱이 있다. 또한 이미 슈퍼앱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있는 많은 개발자들이 있어 다른 앱 내에서 구축하는 경험에 익숙하다. 따라서 이미 그들에게 가치 있는 사용 사례를 개발한 사람들이 있는 곳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하다. 그래서 그런 곳들이다. 동남아시아, CIS, 동유럽 등이다.
TON 소사이어티는 오픈 리그와 해커스 리그 같은 이니셔티브의 성공을 평가하기 위해 어떤 주요 지표나 이정표를 사용하는가?
다양한 것들이 있다. 오픈 리그는 TON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고 지갑을 활성화하는 것에 기반한다. 해커스 리그는 해커톤 지원자 수에 기반한다.
일반적으로 TON 소사이어티는 생태계 전체의 도달률에 책임이 있다. 우리는 모든 프로젝트가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도달률을 높이고, 발견되게 하고, 사람들이 그들을 보게 한다.
TON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TON 소사이어티가 계획 중인 향후 프로그램이나 이니셔티브가 있는가?
그렇다. TON 텔레포트 출시가 있다. TON 텔레포트는 탈중앙화된 비트코인 브릿지다. TON 네트워크의 검증인을 사용하여 제3자 키를 보호한다.
따라서 누구도 키에 접근할 수 없다. 이는 비트코인을 TON으로 가져와 TG 비트코인, 즉 텔레그램의 비트코인이라고 부르는 랩드 자산을 발행하는 매우 안전한 브릿지다. 큰 테스트 기간이 있을 것이고 그 후 1분기 중 어느 시점에 출시할 예정이다. 소사이어티 DAO와 함께 우리는 커뮤니티가 생태계 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고자 한다.
이는 사람들이 와서 의견을 공유하고 커뮤니티 의견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플랫폼의 형태가 될 것이다. 커뮤니티 의견의 합의가 도출되면 이를 사용하여 온체인 블록체인 제안을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버넌스에서는 실제로 법안이 통과되기 전에 많은 일이 일어난다. 의회와 국회 등에서 많은 토론이 이루어진다. 실제로 법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영국 정부의 경우 26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에서는 토론이 너무 혼란스러워 이런 과정이 없다. 커뮤니티 의견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신호나 소음이 없다. 따라서 우리는 커뮤니티 의견의 합의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그것이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