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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팀 반독점 소송 확대... 2017년 이후 모든 개발사 포함

    Franca Quarneti 2024-11-30 03:45:59
    스팀 반독점 소송 확대... 2017년 이후 모든 개발사 포함

    울파이어 스튜디오다크 캣 스튜디오가 2021년 스팀을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았다.


    게임인더스트리닷비즈가 입수한 미국 법원 문서에 따르면, 집단소송 인증 신청이 승인됐다. 이로써 소송 범위가 2017년 1월 28일 이후 스팀의 30% 수수료 정책을 따른 '모든 개발사, 퍼블리셔, 개인'으로 확대됐다.


    자말 N. 화이트헤드 미국 연방 지방 판사가 승인한 이번 확대 조치로 스팀의 모회사인 밸브는 비즈니스 관행에 대해 더욱 강도 높은 조사를 받게 됐다.



    스팀 반독점 소송의 배경

    이 분쟁은 밸브가 시장 지배력을 이용해 PC 플랫폼 판매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울파이어 게임즈의 주장으로 시작됐다. 이 스튜디오는 이러한 관행이 퍼블리셔와 소비자를 착취하고 경쟁을 저해하며 가격을 인상시킨다고 주장했다.


    2021년 11월 원 소송이 기각된 후, 울파이어는 2022년 5월 수정된 소장을 제출했다. 이번에는 밸브의 플랫폼 최혜국 대우(PMFN) 정책이 스팀의 수수료를 '초경쟁적'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주요 혐의와 반독점법 위반 의혹

    원고 측은 밸브의 정책이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경쟁을 해친다고 주장한다:


    • 스팀이 과도하게 높은 수수료를 확보함
    •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유통 플랫폼 간 경쟁을 할 수 없음
    • 경쟁 플랫폼이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어려움

    소송은 이러한 관행이 워싱턴주 소비자보호법을 포함한 여러 반독점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한다. 원고 측은 퍼블리셔의 재정적 손실과 소비자 가격 인상에 대한 '집단적 구제책'을 요구하고 있다.



    밸브의 대응과 법정 동향

    밸브는 이러한 주장에 반박하며, 특히 PC 게임 유통 시장에서 밸브를 지배적 세력으로 규정한 전문가 증인 스티븐 슈워츠 박사의 증언을 문제 삼았다.


    밸브는 슈워츠의 결론이 '잘못된 방법론과 부적절한 가정'에 기반한다며 증언 기각을 요청했다. 그러나 법원은 이를 거부하고 슈워츠의 분석을 소송 절차의 일부로 인정했다.



    광범위한 파급 효과

    이번 소송의 집단 인증으로 더 많은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소송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울파이어와 다크 캣이 집단 대표로 활동하며 업계 이해관계자들을 하나의 법적 깃발 아래 모을 가능성이 크다.


    이 사건은 디지털 유통 부문의 시장 지배력에 대한 우려를 보여준다. 에픽게임즈스토어 같은 경쟁 플랫폼이 스팀의 시장 점유율에 도전하는 가운데, 이번 소송의 결과는 수익 공유 모델과 플랫폼 정책 규제에 중요한 선례가 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