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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럼프 신정부 대중 관세 인상 전망...美 경제 전반에 파장 예고

    Piero Cingari 2024-12-27 22:58:42
    트럼프 신정부 대중 관세 인상 전망...美 경제 전반에 파장 예고

    골드만삭스의 애널리스트 엘시 펭은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펭 애널리스트는 평균 관세율이 20%p 상승하고, 비소비재의 경우 최대 60%p까지 인상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 물가부터 산업 생산에 이르기까지 미국 경제 전반에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물가 상승 전망

    펭 애널리스트는 "두 번째 트럼프 행정부에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평균 20%p 정도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비소비재에 대한 관세 인상폭이 소비재보다 더 클 것"이라고 밝혔다.


    관세 인상은 미국이 여전히 중국 생산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품목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중국은 미국 총수입의 11%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트럼프 첫 임기 이전 18%에서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일부 품목의 경우 의존도가 훨씬 더 높다.


    가전제품과 같은 내구성 가정용품, 소비자 전자제품, 신발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산 수입품은 미국 가전제품 시장의 24%, 전화기 등 소비자 전자제품의 39%를 차지하고 있다. 신발과 의류 역시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수입 비중이 10%에서 30% 사이다.


    골드만삭스는 관세 인상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경우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2%에서 10% 상승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펭 애널리스트는 "미국은 여전히 많은 소비재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는 이러한 품목의 평균 소비자 가격이 원산지와 상관없이 1%에서 2%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美 제조업체, 수익성 압박 우려

    생산 측면에서는 중국산 원자재에 대한 관세로 인해 제조업체들의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중국산 원자재 비중이 전체 투입의 3% 미만으로 제한적이지만, 일부 산업은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공작기계, 자동차 차체, 가구, 섬유 산업의 경우 관세 관련 비용 증가가 영업이익의 10%에서 30%를 차지할 수 있다. 심지어 최종 생산 비용이 0.5%에서 0.7% 정도만 상승하는 산업조차 수익성이 압박받을 수 있다.


    일부 분야는 더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미국의 희토류, 천연 흑연, 산화안티모니 수입의 70% 이상이 중국에서 조달되고 있다. 이러한 원료는 자동차, 전자, 방위 산업에서 사용되는 배터리, 자석, 반도체 등의 생산에 필수적이다. 펭 애널리스트는 단기간 내 대체재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들 산업이 공급망 혼란에 취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펭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수출 제한으로 미국 생산자들의 핵심 원자재 접근이 제한될 수 있다"며 "일부 원자재는 쉽게 대체하거나 충분한 규모로 다른 곳에서 조달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美 수출업체, 보복 위험 직면

    중국은 관세 인상에 대응해 보복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미국 수출업체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농산물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펭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목재, 곡물, 축산물 수출의 80% 이상이 중국으로 향하고 있으며, 미국의 대중국 최대 수출품인 대두의 50% 이상, 자동차의 약 20%가 중국으로 수출된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보복 관세를 부과하거나 미국산 수입을 줄일 수 있다. 이로 인해 농업 생산자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수요 감소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에 직면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수년간 변동성을 겪어온 산업들의 기존 압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결론: 美 소비자와 기업, 비용 상승 대비해야

    미국 기업들에게 이는 생산기지를 다른 국가로 옮기거나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는 일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에게는 중국산 제품의 가격 인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시사한다.


    기업들은 비용 상승과 잠재적인 공급망 혼란에 대응하며 수익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소비자들은 다음에 구매하는 휴대폰, 가전제품, 운동화의 가격표가 조금 더 올라갈 것을 예상해야 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