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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메르코수르 협정 체결, 양측 무역 파트너십 강화 전망

European Capital Insights 2024-12-30 23:52:38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메르코수르(남미공동시장) 4개국인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가 전략적 무역 및 정치적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획기적인 협정 협상을 마무리했다.


12월 6일 체결된 EU-메르코수르 협정은 양 지역 간 공급망을 확보하고 다각화하며, 양자 간 교역의 90% 이상에 대한 관세를 철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EU 기업들은 연간 40억 유로의 관세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정은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원자재 흐름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그린 전환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EU가 메르코수르 국가들의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18억 유로를 지원함으로써 산림 벌채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U-메르코수르 자유무역협정, 출처: 블룸버그

EU-메르코수르 협정과 관련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는 소비자와 기업에 의미 있는 혜택을 가져다줄 윈윈 협정"이라며 "EU 기업들이 연간 40억 유로 상당의 수출 관세를 절감할 수 있게 해주는 협정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양 블록 간 상품 교역은 2023년 1,094억 유로로 여전히 비교적 작은 규모다. EU는 중국에 이어 메르코수르의 두 번째로 큰 교역 파트너이며 미국보다 앞선다. 메르코수르는 EU의 10번째로 큰 상품 교역 파트너다.


EU와 메르코수르 간 상품 교역, 출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농업계, EU-메르코수르 협정 반대

유럽의 농업계는 EU-메르코수르 협정에 반대하고 있다. 특히 프랑스와 폴란드의 농민들은 저렴한 남미산 수입품의 유입을 우려하고 있다.


식품 및 농산물은 EU의 메르코수르 수입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EU 집행위는 2019년 메르코수르 국가들과 예비 협정을 체결해 메르코수르의 제조업 제품에 대한 관세를 낮추고 EU의 농업 분야를 개방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 협정은 프랑스 등 EU 국가들의 저항으로 지연됐다. 이들은 브라질의 더 강력한 환경 약속을 요구하고 유럽 농민들에 대한 영향을 우려했다.



식품 업계, EU-메르코수르 협정 지지

반면 일부 식품 업계 기업들은 이 협정에 더 우호적이다. 제과 및 청량음료 제조업체들은 원가 절감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유럽의 치즈, 맥주, 와인, 증류주 수출업체들은 시장 접근성 확대를 환영했다.


유럽 설탕 사용자 위원회는 "이 이정표는 무역 관계를 강화하고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으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확보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밝혔다.


유럽 낙농협회(EDA)는 "지금까지 낙농 교역은 주로 메르코수르 지역 내에서 이루어졌다. EU로부터의 치즈와 분유 수입은 아직 상당한 규모에 이르지 않았다. 그러나 여기에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EU-메르코수르 파트너십, 친환경 에너지 및 자동차 산업에 이익

EU-메르코수르 협정은 EU가 친환경 기술 발전에 필수적인 주요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제공한다.


EU는 이 협정의 일환으로 브라질의 니켈, 구리, 알루미늄, 게르마늄, 갈륨 수출에 대해 무관세 접근권을 얻게 된다. 이러한 원자재들은 유럽의 친환경 기술 전환에 매우 중요하다.


현재 전기차에는 18%의 수입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이는 2026년 7월에 35%로 인상될 예정이다. 이는 기존 EU 차량 수입 관세 10%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2023년 메르코수르 경제가 1.8%로 둔화되어 전 세계 평균인 3.1%를 밑돌고 있는 상황에서, 남미 자동차 시장은 유럽 자동차 기업들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메르코수르 및 세계 GDP 성장률, 출처: 유엔

최근 독일은 새로운 자동차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메르코수르 협정 지지를 결정했다. 독일은 메르코수르를 자동차 수출의 핵심 시장으로 보고 있다.


높은 수입 관세로 인해 폭스바겐 그룹과 다임러 트럭스 같은 일부 독일 제조업체들은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 생산 시설을 설립했다. 관세 인하로 유럽 내 생산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 전기차 배터리 수요, 2023-2035, 출처: IEA

마찬가지로, 풍력 터빈과 전기차에 필요한 희토류 금속에 대한 EU의 수요도 같은 기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U-메르코수르 협정, 정치적 과제에 직면

협상이 마무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EU-메르코수르 협정은 여전히 27개 EU 회원국의 승인이 필요하며, 이는 2025년 중반까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와 폴란드가 공개적으로 협정에 반대하는 반면, 독일, 스페인, 포르투갈,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체코 등 11개국은 EU 집행위원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협정 체결을 촉구했다.


2025년 상반기 유럽 이사회에 비준을 위해 협정이 전달될 예정이지만, 프랑스, 오스트리아, 폴란드는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협정을 무산시키기 위해서는 EU 인구의 35% 임계값에 도달하기 위해 추가로 한 국가의 지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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