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게임 개발사 XD가 신작 출시에 힘입어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다만 개발 중인 게임 부족으로 향후 성장이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난해 '블랙 미신: 오공'의 대성공 이후 중국 게임 업계에 수익이 쏟아지고 있다.
게임사이언스 스튜디오의 히트작은 규제와 소비자 신뢰 하락의 영향에서 벗어나 게임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소형 게임사들도 이러한 혜택을 보고 있다.
모바일 게임사 XD(2400.HK)는 '하토피아'와 '고고머핀' 등 신작 출시 이후 예상을 뛰어넘는 연간 실적을 전망했다.
실적 전망 발표에서 XD는 2024년 매출이 49억6000만~50억4000만 위안(6억80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46~49%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매출 증가로 순손실에서 벗어나 2023년 6500만 위안 적자에서 8억6000만~9억4000만 위안의 순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실적 전망에 투자자들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XD 주가는 발표 다음날 15.37% 상승해 시가총액이 180억 홍콩달러에 근접했다.
게임 산업은 창의적 개발에 막대한 선행 투자가 필요하지만 결과는 불확실하다. 개발사들은 신작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만 소비자 반응이 좋지 않아 실망스러운 수익을 기록할 수 있다. 성공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 XD와 같은 기업에게 전국적 히트작을 내는 것은 복권에 당첨되는 것과 같다.
예상되는 흑자 전환은 XD에게 극적인 반전이다. 수익의 대부분을 게임에서 얻으면서 게이머 플랫폼도 운영하는 이 회사는 기존 게임의 수익 감소와 높은 개발 비용으로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적자 폭은 점차 줄어들어 순손실이 2021년 8억6000만 위안에서 이듬해 5억5000만 위안, 2023년에는 8303만 위안으로 감소했다. 작년 상반기에는 매출이 26.7% 증가한 22억2000만 위안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44.3% 증가한 15억 위안, 순이익은 2배 이상 증가한 2억500만 위안을 달성했다.
이러한 실적 반등은 '고고머핀', '은란검', '하토피아' 등 신작 출시에 힘입은 것이다. 핵심 게임 사업이 주요 수익원으로, 2024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한 14억9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게임 내 판매와 게임 구매를 포함한 게임 운영이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다. 작년 6월 말 기준 XD의 게임 관련 수익은 전체 매출의 66.9%를 차지했으며, 나머지는 프로모션 수수료를 받는 탭탭 게임 플랫폼에서 발생했다.
탭탭은 미국 게임 개발사 밸브의 스팀 플랫폼과 유사한 상호작용 포럼으로, 플레이어들이 소통하고 게임 추천을 볼 수 있다. 팬들은 탭탭 사이트를 통해 공식 채널에서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작년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탭탭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27.3% 증가한 4324만 명을 기록했으며, 적극적으로 홍보된 신작들이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작년 출시된 XD의 두 신작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고고머핀'은 2024년 초 홍콩, 마카오, 대만에서 출시된 후 애플 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 반복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하토피아'는 작년 7월 중국 본토에서 출시된 후 첫 달에 25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애플 게임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탭탭 데이터에 따르면 이 게임은 3900만 건 이상 다운로드되었다.
하지만 신작은 기존 게임의 트래픽을 감소시켜 매출을 잠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18년 데뷔한 '소시지 파티'는 월간 유료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가 감소하며 인기가 하락했다. 업계에서는 기존 게임의 감소하는 매출을 상쇄할 만큼 신작에서 충분한 수익을 창출해야 하므로 새로움이 성장의 핵심이다.
작년 말 발표된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매출은 전년 대비 7.53% 증가한 3257억8000만 위안을 기록했고, 국내 게임 사용자 수는 0.94% 증가한 6억7400만 명으로 모두 업계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전년도 승인된 게임이 32% 더 많았음에도 매출 성장률은 2023년의 14%에서 둔화되었다. 이는 전반적인 모멘텀 둔화를 시사하며 시장 경쟁 심화를 암시할 수 있다.
신작 홍보는 비용이 많이 든다. XD는 작년 상반기 마케팅에 7억 위안을 지출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마케팅 비용이 20% 감소한 4억2000만 위안의 R&D 비용보다 더 많이 지출되어 신작 개발이 둔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중국 출판 규제 기관 정보에 따르면 XD는 작년에 단 4개의 게임 라이선스를 획득했는데, 이는 2023년의 절반 수준이다. 게임 파이프라인 감소는 향후 매출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게임 개발사의 주가수익비율(P/E)은 실적 기반과 주가 상승으로 606배를 기록했다. 2024년 순이익이 약 9억 위안으로 증가하면서 P/E는 18배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텐센트(0700.HK)의 28배보다는 낮지만 넷이즈(NTES.US; 9999.HK)의 16배보다는 높다. 넷이즈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작은 사업 규모를 고려하면 XD 주가는 결코 저평가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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