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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비디아 투자 코어위브 상장 앞두고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Chris Katje 2025-03-28 02:34:57
    엔비디아 투자 코어위브 상장 앞두고 투자자가 알아야 할 5가지

    2025년 가장 주목받는 기업공개(IPO) 중 하나가 임박했다. 코어위브(NASDAQ:CRWV)가 공개 시장에 데뷔하면서 투자자들이 인공지능(AI) 섹터에서 얼마나 더 성장 가능성을 보는지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코어위브는 주당 47달러에서 55달러 사이에서 4900만주를 매각할 계획이다. 전체 공모주 중 4718만주는 회사가 발행하고 182만주는 기존 주주들이 매각한다.


    다음은 이 AI 하이퍼스케일러 기업의 상장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5가지 사항이다.



    주요 고객


    코어위브는 AI 업계에서 잘 알려진 기업으로, 주요 기술·반도체 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어 공모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는 IPO 신고서에서 "코어위브 클라우드 플랫폼은 복잡한 AI 인프라를 대규모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자체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코어위브의 고객사로는 코히어, IBM, 메타플랫폼스,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 미스트랄AI, 엔비디아(NASDAQ:NVDA), 오픈AI 등이 있다.


    회사 매출의 대부분은 다년간 약정 계약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유명 기업들의 고객 기반은 IPO 수요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어위브의 최대 고객으로 2023년 매출의 35%, 2024년 매출의 62%를 차지했다. 상위 3대 고객사의 매출 비중은 2022년 41%에서 2023년 73%로 증가했다. 2024년에는 상위 2대 고객사가 매출의 77%를 차지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약정 계약 매출 비중은 50%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주요 고객 확보는 긍정적일 수 있지만, 투자자들은 단일 고객 의존도가 높은 위험도 인지해야 한다.


    이달 초 체결된 새로운 마스터 서비스 계약에 따라 오픈AI는 향후 주요 고객이 될 전망이다. 이 계약에 따르면 오픈AI는 2030년 10월까지 최대 119억 달러를 지불하게 된다.



    엔비디아, 오픈AI 투자


    엔비디아는 주요 고객이면서 동시에 코어위브의 최대 주주 중 하나로 5.9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IPO 이후에는 지분율이 5.05%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엔비디아는 IPO를 통해 지분을 늘릴 수 있다. CNBC는 목요일 엔비디아가 주당 40달러에 2억5000만 달러 규모의 주문으로 IPO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오픈AI도 최근 체결된 마스터 서비스 계약의 일환으로 IPO 이후 코어위브에 투자할 계획이다. IPO 이후 사모 투자를 통해 IPO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3자릿수 매출 성장


    코어위브의 2024년 매출은 19억 달러로 전년 대비 737% 증가했다.


    회사의 매출은 최근 몇 년간 크게 증가해 2022년 1600만 달러에서 2023년 2억2900만 달러, 2024년 19억 달러로 성장했다.


    매출은 크게 성장했지만, 회사와 미래 성장에 대한 투자로 인해 지난 3년간 순손실을 기록했다. 2024년 순손실은 8억6300만 달러였다.


    코어위브는 2024 회계연도 말 기준으로 기존 고객의 향후 매출인 잔여 이행 의무가 151억 달러에 달한다.



    AI 성장


    인공지능은 지난 2년간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분야였으며, 코어위브의 IPO 시기와 밸류에이션은 전반적인 업계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회사는 "AI는 기술의 새로운 주요 진화를 대표하며, 그 영향력은 과거의 혁신적 변화보다 더 클 수 있다"고 밝혔다.


    코어위브는 수요와 공급 측면의 요인들이 "전례 없는 AI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요 측면 요인으로는 AI의 중요한 발전, AI를 통한 기업과 개인의 성과 개선, AI가 조직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된 점 등을 꼽았다.


    공급 측면 요인으로는 급증하는 데이터양, 효과적인 기반 모델, AI 워크로드를 가능하게 하는 진화하는 인프라를 들었다.


    "우리는 특화된 컴퓨팅 인프라가 AI 연구소와 AI 기업들이 모델을 훈련하고, 더 빠른 추론을 수행하며,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라고 믿는다."


    코어위브는 AI에 최적화된 기업이라고 강조한다. 회사는 32개의 데이터센터와 25만개 이상의 GPU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AI가 기술 혁신의 다음 프론티어이며, 거의 모든 산업과 조직에서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을 주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성장 전략


    대부분의 IPO 신고서에서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항목은 회사의 성장 전략이다. 여기에는 IPO 자금의 사용 계획과 상장 후 매출 성장을 지속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다음은 코어위브의 성장 전략이다:


    • 제품 리더십과 혁신 확대
    • 기존 고객의 추가 워크로드 확보 지속
    • 새로운 산업과 수직 계열화를 통한 더 넓은 기업 고객 확보
    • 국제 시장 확대
    • 수직 계열화 증대
    • 인프라의 경제적 수명 극대화

    투자자들은 코어위브의 IPO가 공모가 범위의 중간점이나 그 이상에서 결정되는지, 첫 거래일 주가 실적이 어떨지 주목할 것이다. 실패할 경우 현재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러한 성장 전략을 더 빠르게 실행해야 할 수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