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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와 보잉(NYSE:BA)이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의 최근 시험비행 이후 CST-100 스타라이너의 유인비행 인증을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측은 비행 중 발생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향후 추진 시스템에 대한 추가 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무인 스타라이너가 궤도에서 안전하게 귀환한 후 실시된 철저한 비행 후 분석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의 70% 이상이 해결됐다.
한편, 임무 수행 중 발생한 추진 시스템 이상은 추가 시험이 진행됨에 따라 최소 2025년까지 계속 조사될 예정이다.
NASA와 보잉은 봄과 여름에 걸쳐 예정된 추진 시스템 평가의 필요 범위와 일정을 결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뉴멕시코 화이트샌즈 시험시설에서 진행될 주요 시험에는 단일 서비스 모듈 '도그하우스' 내에서의 통합 추진기 점화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열 모델을 개선하고 추진력과 우주선 열 차폐 장치의 잠재적 업그레이드를 평가할 예정이다.
엔지니어들은 향후 임무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열 축적을 제어하기 위한 추진기 펄스 시퀀스 수정과 추진 장치 내 열 차단막 통합 등 운영상의 조정을 평가하고 있다.
워싱턴 NASA 본부의 우주운영 부국장인 켄 바워삭스는 "상업용 유인 운송 능력에 대한 우리의 투자는 가능한 한 안전하게 우주에서 운영하고 발생하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다. NASA는 보잉이 국가의 승무원 운송 기반에 스타라이너 시스템을 추가하는 데 전념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팀들은 누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업데이트된 헬륨 시스템 씰을 시험하고 있다. 임무 계획자들은 스타라이너의 다음 비행이 우주정거장으로 승무원을 수송하는 완전한 운영 인증 후 임무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NASA는 필요한 경우 화물 전용 임무를 위해 우주선을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유지하고 있다.
스타라이너 프로그램은 지연, 기술적 오작동, 상당한 예산 초과 등 수많은 차질을 겪어왔다.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곤과 함께 국제우주정거장으로의 NASA 대체 승무원 수송 수단으로 기능하도록 설계된 이 우주선은 지속적인 도전에 직면해 왔다. 6월 첫 유인 시험비행 이후 스타라이너는 추진기 고장, 헬륨 누출 및 기타 중요한 문제들을 겪었다.
주가 동향: 보잉 주가는 금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2.10% 하락한 175.35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