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웨스트포트퓨얼시스템스(NASDAQ:WPRT)가 2024년 4분기에 엇갈린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9% 감소한 751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는 시장 예상치 7028만 달러를 상회했다. 주당순손실은 전년도 0.81달러에서 0.59달러로 축소됐으나, 시장이 예상한 0.22달러 손실보다는 큰 폭을 기록했다.
세스피라 부문은 이번 분기 228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출총이익률은 990bp 상승한 19%를 기록했으며, 매출총이익은 전년 대비 78.7% 증가한 1430만 달러를 기록했다.
조정 EBITDA 손실은 180만 달러로, 전년 동기 1000만 달러 손실 대비 개선됐다.
2024년 12월 31일 기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760만 달러이며, 장기부채 총액은 3370만 달러로 이 중 1470만 달러가 유동부채다.
웨스트포트는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사업 활동 지원을 위해 현금을 소진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으로는 향후 12개월 동안의 운영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 능력에 상당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웨스트포트퓨얼시스템스는 경량차 부문을 포함한 웨스트포트퓨얼시스템스 이탈리아를 헬리아카 인베스트먼츠에 7310만 달러(최대 650만 달러의 성과급 별도)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 주주 승인을 전제로 이번 거래는 2025년 2분기 말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전략적 매각은 웨스트포트의 재무구조를 강화하고 HPDI 연료 기술과 세스피라 합작투자와 같은 고성장 분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댄 셀리 최고경영자는 "볼보그룹과의 합작회사인 세스피라 출범은 2024년 우리의 주요 이정표였다. 세스피라는 수소와 재생 천연가스 같은 탄소중립 연료와 함께 HPDI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저렴하고 지속가능한 대형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솔루션으로서 HPDI에 대한 업계의 인정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재무 기반을 강화하여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가 동향: WPRT 주식은 월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2.07% 하락한 3.7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