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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자 보호기관 BBB(Better Business Bureau)가 관세 관련 뉴스를 악용해 온라인 쇼핑객들을 속이는 사기 수법이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주요 내용
BBB 대변인 멜라니 맥거번은 소비자들에게 구매 전 판매자 신원 확인, 배송 기간 검토, 반품 정책 확인을 당부했다. 맥거번은 USA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사기꾼들은 특히 뉴스에 나오는 주제들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혼란을 이용한다"며 "웹사이트의 신뢰성과 모든 비용이 명확한지 꼼꼼히 확인하면 향후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피해자들은 주로 광고를 통해 그럴듯해 보이는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한 뒤, 기다려달라는 형식적인 이메일만 받게 된다. 수주 후에는 판매자가 새로운 관세 때문에 물건이 세관에 묶여있다고 주장하거나 물건을 '풀어주기' 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한다. 일부 사기꾼들은 다른 주로 배송된 것처럼 보이는 추적 번호를 보내기도 한다. 위스콘신 주의 한 소비자는 BBB 사기 추적 시스템에 '관세 때문에 지연된' 신발 환불을 요구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신고했다.
BBB는 미국 소비자들이 결제 후 관세를 추가로 내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구매 후 세관 수수료 요구는 사기 징후라고 설명했다. 미국 우편검사국은 소비자들에게 패키지 지연을 알리며 링크 클릭을 요구하는 문자를 무시하라고 당부했다.
시장 영향
전문가들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광고를 넘어선 판매자 조사, 독립적인 리뷰 확인, 맞춤법 오류나 이상한 URL 확인을 권장한다. 결제 시에는 신용카드만 사용하고 체크카드나 결제 앱은 피하며, 결제 후 추가 비용을 요구받으면 거래를 중단해야 한다.
BBB는 피해자들에게 카드사에 분쟁을 제기하고 사기 추적 시스템에 신고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이 시스템에는 동일한 '세관 보류' 수법과 관련된 수십 건의 신고가 접수된 상태다. 유사한 수법이 배송 추적 데이터를 조작해 환불을 막는 패키지 재배송 사기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포털라이스 솔루션스의 CEO 테레사 페이튼은 최근 관세 혼란이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완벽한 기회'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원도용자원센터의 회장 제임스 리도 사기꾼들이 정부 조치를 사기 수법의 근거로 활용하는 것이 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