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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자동차 제조업체 닛산에게 순탄치 않은 한 해가 이어지고 있다. 오늘도 좋지 않은 소식이 이어졌다. 심각한 공급망 문제가 불거지는 가운데 대규모 리콜까지 발표됐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차분히 받아들여 수요일 오후 거래에서 닛산 주가는 소폭 상승했다.
닛산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닛산은 이미 구조조정에 착수해 향후 2만 개의 일자리를 감축할 계획이다. 이는 전 세계 인력의 약 15%에 해당하는 대규모 감원이다.
상황은 여기서 더욱 악화됐다. 닛산은 비용 절감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공급업체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닛산은 공급업체들에게 대금 지급을 연기해줄 것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지급을 분산하려 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닛산은 공급업체들에게 "즉시 지급받거나 나중에 지급받는 옵션"을 제시했다. 닛산은 유럽 공급업체들에게 추가 비용 없이 유연한 지급 조건을 수용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했으며, 지급을 늦춰주는 공급업체에게는 더 높은 이자율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 큰 문제가 발생했다. 닛산은 엔진 결함으로 인해 미국에서 44만3,899대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리콜 대상은 알티마, 인피니티 QX50, 인피니티 QX55, 로그 등 여러 모델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차량의 엔진 베어링에 "제조 결함"이 있어 동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리콜 대상 차량은 딜러십으로 반환되어 오일팬의 금속 잔해 여부를 검사받게 된다. 잔해가 발견될 경우 엔진은 무상으로 수리되거나 교체될 예정이다. 3기통 1.5리터 VC-터보 엔진 장착 차량은 별도의 절차가 진행된다.
월가는 닛산 주식에 대해 '매도'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번스타인의 아키타 마사히로 애널리스트가 최근 3개월 동안 유일하게 제시한 매도 의견에 기반한 것이다. 닛산 주가는 지난 1년간 30.82% 하락했으나, 아키타 애널리스트는 목표주가를 제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