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자산관리사들은 고객을 위한 탄탄한 포트폴리오 구축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잘 분산된 투자 전략은 여전히 업무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더 이상 자산관리사들을 차별화하는 요소가 아니다. 앱, 로보어드바이저,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도구들이 재무 인사이트를 제공하면서 조언을 구하는 이들이 정보를 얻기가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그 결과, 고객들이 포트폴리오 구성 자체에 두는 가치가 변화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한 수익률이 아니다. 바로 관점이다. 고객들은 복잡한 의사결정을 도와주고 재무 목표를 조율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가이드를 찾고 있다. 진정한 가치가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이 아닌 고객과의 파트너십에 있는 자산관리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많은 자산관리사들이 이미 이러한 변화를 겪고 있다. 하지만 자문사들은 자문 과정과 고객 접점이 진정한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아니면 여전히 수익률 중심인지 자문해볼 필요가 있다. 고객들의 기대가 진화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