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글로벌] 5월 연휴 한시 특별할인 이벤트](https://img.wownet.co.kr/banner/202504/2025043082721762a73c4b0d9da349268af4fb4f.jpg)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X(구 트위터)보다 유튜브에서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올린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주요 내용
목요일, 테슬라의 '유료 홍보자'라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던 파르자드 메스바히는 유튜브에서 얻는 광고 수익이 X에서 벌어들이는 금액의 50-100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는 '유튜브는 광고 수익을 통해 X의 50-100배를 지급하지만, 이 사람들은 내가 2021년 일론의 인수 이전부터 만들어온 똑같은 콘텐츠를 X에서 공유하는 것을 두고 나와 다른 이들을 '유료 홍보자'로 여긴다. 하지만 나는 테슬라나 일론으로부터 콘텐츠 제작을 위해 단 1센트도 받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놀란 머스크는 '와, 정말 유튜브에서 그렇게 많이 버나요?'라고 물었다. 메스바히는 이를 확인하며, 유튜브 광고 수익의 대부분이 중간 광고와 높은 영상 시청 지속률에서 나온다고 설명했다.
시장 영향
이번 사실은 머스크가 X에 새로운 광고 타겟팅 기능을 도입해 유튜브의 지배력에 도전하려는 노력의 와중에 드러났다. X는 이제 광고주들이 선택한 크리에이터의 영상 앞에 광고를 게재하고, 메인 타임라인과 크리에이터의 프로필에도 광고를 실을 수 있게 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벤징가가 6월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X의 구독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에도 지미 도널드슨, 일명 미스터비스트로 알려진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X의 수익화 노력을 시험해봤지만 유튜브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그의 실험 결과를 공유하며 미스터비스트는 '내 첫 X 영상이 25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어요! 하지만 이는 약간의 허상이에요. 광고주들이 영상이 주목받는 것을 보고 (제 생각에) 내 영상에 광고를 구매했고, 그래서 제가 경험한 조회수당 수익이 여러분이 경험할 것보다 높을 겁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