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낙관론에도 투자자들 시큰둥... 리비안 CEO `테슬라 모델Y 복제 아냐`, GM EV 목표 또 축소 등: 이번 주 주요 전기차 뉴스
Shanthi Rexaline2024-07-28 00:43:12
전기차 업체들의 주가가 이번 주 전반적인 시장 약세 속에 하락했다. 시장 선도 기업인 테슬라(Tesla, Inc.)(NASDAQ:TSLA)의 실적 발표도 상황을 반전시키지 못했다.
다음은 이번 주 전기차 업계의 주요 소식이다:
테슬라, 엇갈린 실적 발표: 전기차 업계의 실적 발표 시즌을 열며 테슬라가 엇갈린 성적표를 공개했다. 2분기 매출은 예상을 상회했지만 주당순이익(EPS)은 예상치를 밑돌았다. 펀드 매니저 게리 블랙(Gary Black)은 EPS 하락의 원인을 구조조정 비용으로 지목했다. 투자자들은 규제 크레딧의 급증과 올해 판매량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경영진의 발언에 우려를 표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CEO는 로보틱스 사업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찬사를 보내며 분위기 반전을 꾀했다. 또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로보택시 공개 행사가 10월 10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2분기에 두 배로 성장한 에너지 저장 사업의 잠재력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실적 발표 전까지 상승세를 보이던 테슬라 주가는 이후 하락 반전해 주간 기준 8% 이상 하락했다.
리비안 스카링 CEO, 새로운 R2 플랫폼 강조: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 Inc.)(NASDAQ:RIVN)의 RJ 스카링(R.J. Scaringe) CEO는 팟캐스트에서 테슬라의 모델Y와 모델3가 우수한 제품이긴 하지만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소비자들이 다양성을 갈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카링 CEO는 지난해 12월 디코더(Decoder) 팟캐스트에서 "5만 달러 미만의 전기차를 원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훌륭한 제품이 매우 적다"고 말했다.
많은 전기차 업체들이 테슬라의 모델Y 성공을 재현하려 했지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는 집중하지 않았다. 스카링 CEO는 리비안의 R2 플랫폼 기반 차량이 모델Y의 복제품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GM, EV 계획 속도 조절: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Corp.)(NYSE:GM)는 이번 주 실적 발표에서 EV 계획을 늦추겠다고 밝혔다. 미시간주의 두 번째 EV 트럭 공장 건설을 6개월 연기하고 첫 뷰익(Buick) 브랜드 EV 출시도 늦추기로 했다. 2025년 중반으로 연기된 계획은 GM이 2025년까지 100만 대 EV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메리 바라(Mary Barra) CEO는 회사가 "책임감 있고 수익성 있게" 성장하려 한다고 말했다. 2분기 GM의 미국 내 총 판매량 중 EV 비중은 3.2%에 그쳤다.
샤오미, EV 생산 속도 높여: 샤오미(Xiaomi Corporation)(OTC:XIACY)의 레이 준(Lei Jun) 회장 겸 CEO는 웨이보 게시물을 통해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2024년 연간 10만 대 EV 생산 목표를 2개월 앞당겨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CnEVPost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준 회장은 샤오미가 공장 생산능력 확대를 완료했으며, SU7 모델 출시 3개월 만에 3만 대를 판매했다고 전했다.
루시드, 배터리 소재 공급 계약 체결: 루시드 그룹(Lucid Group, Inc.)(NASDAQ:LCID)은 광물탐사 기업 그래파이트 원(Graphite One Inc.)(OTC:GPHOF)과 음극재 활물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루시드의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 CEO 겸 CTO는 "우리는 지속 가능한 차량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미국이 이 글로벌 경쟁에서 기술 리더십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견고한 국내 공급망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며 "그래파이트 원과 같은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미국에서 조달된 핵심 원자재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KraneShares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인덱스 ETF(NYSE:KARS)는 금요일 거래를 0.72% 상승한 19.31달러로 마감했다. 주간 기준으로는 3.84% 하락했다.
주간 변동폭(+/-)
테슬라
-8.11%
니오(Nio, Inc.)(NYSE:NIO)
-0.67%
샤오펑(XPeng, Inc.)(NYSE:XPEV)
+0.71%
리오토(Li Auto, Inc.)(NASDAQ:LI)
-2.55%
워크호스 그룹(Workhorse Group, Inc.)(NASDAQ:WKHS)
-10.78%
하이존 모터스(Hyzon Motors, Inc.)(NASDAQ:HYZN)
+7.58%
카누(Canoo, Inc.)(NASDAQ:GOEV)
-10.00%
리비안
-3.22%
루시드
-3.43%
패러데이 퓨처 인텔리전트 일렉트릭(Faraday Future Intelligent Electric Inc.)(NYSE:FF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