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주식들은 이번 주(8월 9일 마감) 시장 전반의 매도세를 피하지 못하고 하락세를 보였다. 주 후반 시장이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면치 못했다.
이번 주 전기차 업계 주요 소식은 다음과 같다:
테슬라, 캐나다에서 사이버트럭 출시: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Tesla, Inc.)(NASDAQ:TSLA)가 캐나다에서 사이버트럭을 출시한다. 일렉트렉(Electrek)의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는 예약자들에게 예약을 주문으로 전환하라는 초대장을 보냈다. 다만 캐나다 고객들은 현재 고가 모델만 이용할 수 있다. AWD 파운데이션 시리즈는 137,990 캐나다 달러(100,287 미국 달러), 사이버비스트 파운데이션 시리즈는 165,990 캐나다 달러에 판매된다.
이번 주에는 유튜버 아딘 로스(Adin Ross)가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에게 7월 펜실베이니아 유세장 총격 사건 이후 주먹을 들어 올린 트럼프의 모습이 래핑된 사이버트럭을 선물하는 장면도 화제가 됐다.
테슬라는 중국 내수 판매 호조를 보고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 데이터를 인용한 CnEVPost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의 7월 중국 내 판매량은 46,227대로 전년 동기 대비 47.11% 증가했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약 22% 감소했다.
엘리자베스 워런(Elizabeth Warren) 상원의원(민주당-매사추세츠)은 로빈 덴홀름(Robyn Denholm) 이사회 의장이 이끄는 테슬라 이사회가 주주 이익 보호라는 수탁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번 주 공개한 서한에서 워런은 이사회가 머스크의 명백한 이해 상충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머스크가 자신의 사기업을 테슬라보다 우선시하거나 투자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테슬라의 AI 프로젝트 규모를 과장했거나, 혹은 둘 다에 해당할 수 있어 테슬라 주주들에 대한 의무를 저버린 것으로 보인다"고 그녀는 말했다.
리비안, 니콜라 2분기 실적 예상 상회: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본사를 둔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 Inc.)(NASDAQ:RIVN)는 비용 절감, 효율성 개선, 자체 소프트웨어 및 기술 개발에 집중한 결과 2분기 실적이 예상을 웃돌았다고 밝혔다. 회사는 연간 생산 목표 5만 7천 대를 유지했다. 적자를 내고 있는 리비안은 연말까지 소폭의 흑자 전환 목표도 재확인했다.
수소 연료전지 및 전기 트럭 제조업체인 니콜라(Nikola Corp.)(NASDAQ:NKLA)도 수소 트럭에 대한 견조한 수요에 힘입어 예상보다 적은 손실과 예상을 웃도는 매출을 기록했다.
루시드 최대 주주, 투자 확대: 고급 전기차 제조업체 루시드 그룹(Lucid Group, Inc.)(NASDAQ:LCID)은 이번 주 업계 전반의 주가 하락세 속에서도 예상을 상회하는 2분기 매출을 발표해 반등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최대 주주인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로부터 15억 달러의 추가 자금을 조달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캔터 피츠제럴드의 안드레스 셰퍼드(Andres Sheppard) 애널리스트는 주식 등급을 언더웨이트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하며 PIF의 현금 투입이 루시드에 대한 약속을 굳건히 하고 2025년 4분기까지 현금 유동성을 연장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회사가 2024년 생산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하지 않은 점에 대해 실망감을 표했다.
화웨이, 전기차 시장 진출: 중국 기술 기업 화웨이(Huawei)가 BAIC 모터(BAIC Motor Corporation Limited)(OTC:BCCMY)와 공동 개발한 첫 전기차 '스텔라토(Stelato)'를 출시하며 경쟁이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 진출했다고 CnEVPost가 보도했다. 중국 시장에 출시된 순수 전기 세단 스텔라토 S9은 맥스(Max)와 울트라(Ultra)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시작 가격은 39만 9,800위안(5만 5,770달러)이다. 이 차는 화웨이의 하모니 인텔리전트 모빌리티 얼라이언스 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카누, 법적 분쟁 직면: 라이프스타일 전기차 제조업체 카누(Canoo, Inc.)(NASDAQ:GOEV)가 계약 위반으로 통신 대행사로부터 소송을 당했다고 오클라호마의 KFOR이 보도했다. 소송에서 미디어 및 전략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색섬(Saxum)은 카누가 2023년 8월 협상된 계약에 따라 서비스 대가로 매월 5,000달러를 지불하기로 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파트너십을 중단한 색섬은 1만 600달러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크레인쉐어스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인덱스 ETF(KraneShares Electric Vehicles and Future Mobility Index ETF)(NYSE:KARS)는 금요일 거래를 0.55% 하락한 18.16달러에 마감했다. 주간으로는 2.58% 하락했다.
주요 전기차 기업들의 주간 주가 변동은 다음과 같다:
테슬라: -3.69% |
니오(Nio, Inc.)(NYSE:NIO): -6.67% |
샤오펑(XPeng, Inc.)(NYSE:XPEV): -9.13% |
리오토(Li Auto, Inc.)(NASDAQ:LI): +3.59% |
워크호스 그룹(Workhorse Group, Inc.)(NASDAQ:WKHS): -10.85% |
하이존 모터스(Hyzon Motors, Inc.)(NASDAQ:HYZN): -12.37% |
카누(Canoo, Inc.)(NASDAQ:GOEV): -1.11% |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 Inc.)(NASDAQ:RIVN): -5.23% |
루시드: +2.24% |
패러데이 퓨처 인텔리전트 일렉트릭(Faraday Future Intelligent Electric Inc.)(NYSE:FFIE): -26.98% |
니콜라(Nikola Corp.)(NASDAQ:NKLA): +6.57% |
빈패스트 오토(VinFast Auto Ltd.)(NASDAQ:VFS): -4.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