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나 밴 브런트(Lana Van Brunt)와 헤일리 디닌(Hayley Dineen)의 이야기를 처음 접한 것은 그들이 최근 설립한 새크빌 앤 컴퍼니(Sackville & Co.)가 48노스에 인수되었을 때였다. 그러나 그 이후 겪은 격변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2018년 설립된 새크빌 앤 컴퍼니는 남성 중심의 대마초 디자인 및 액세서리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들의 목표는 분명했다. 다양하고 종종 간과되는 고객층에게 호소력 있는 아름답고 예술적 영감을 받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다.
밴 브런트는 벤징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새크빌은 대마초를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하고 대마초 고객층의 다양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우리의 열망에서 탄생했다"고 말했다.
소유권 쟁탈전
2020년 3월, 밴 브런트와 디닌은 48노스의 새 경영진이 회사를 폐쇄하기로 결정하면서 회사 통제권을 되찾기 위한 치열한 법적 싸움에 휘말렸다. 힘든 싸움이었지만 수개월간의 협상 끝에 그들은 승리를 거뒀다.
밴 브런트는 "2020년 3월 초, 우리는 회사를 다시 사들이기 위한 싸움을 시작했다. 힘든 법적 공방 끝에 우리는 승리를 거두었고, 회사를 되찾았지만 상당한 법률 비용 부채를 안게 됐다"고 말했다.
회사를 되찾은 것에 안도했지만, 이제 그들은 막대한 법률 비용을 갚아야 했다. 그들은 구식이지만 효과적인 전략으로 눈을 돌렸다. 문전방문 영업이었다. 이 접근법과 날카로운 시장 기회 포착 능력이 결합되어 그들은 회복하고 번영할 수 있었다.
성공을 위한 창의적 경로
시장 전문가들은 종종 무언가를 팔려면 그것을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밴 브런트에게 있어 문제는 대마초 산업이 자신 같은 사람들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밴 브런트는 벤징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자신을 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회사를 만들었다. 다른 어떤 브랜드도 여성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지 않았고 액세서리 시장을 의미 있는 기회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접근 방식은 성공을 거두어 큐라리프(Curaleaf, OTC:CURL), GTI(OTC:GTBIF), 올드 팔(Old Pal), 미스 그래스(Miss Grass), WME, 크레스코 랩스(Cresco Labs, OTC:CRLBF) 등 유명 고객들과의 협업으로 이어졌다. 단순히 고급 제품과 유행하는 액세서리만으로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그녀는 "우리는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내는 다양한 창의적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수익을 넘어서
부트스트랩 방식으로 운영되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새크빌 앤 컴퍼니의 성장은 멈추지 않았다. 이 브랜드는 예술, 음악, 패션, 문화를 제품에 녹여냈고 그 결과는 인상적이었다.
밴 브런트는 "우리 사업은 연평균 성장률(CAGR) 105%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놀라운 여정이었고, 우리의 진전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영감에 기반한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 회사의 핵심이라면, 수익성만이 유일한 초점은 아니다. 밴 브런트는 제조업체이자 소비자로서 더 넓은 영향력을 미치는 데 대한 그들의 헌신을 강조했다.
"우리는 아무것도 대변하지 않는 회사로부터 구매하고 싶지 않으며, 더 큰 선(善)에 기여하지 않는 회사를 만들고 싶지 않다. 대마초 산업에는 즉각적인 관심과 해결이 필요한 많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헌신은 라스트 프리즈너 프로젝트(Last Prisoner Project)와 여성 교도소 협회(Women's Prison Association) 같은 사회 정의 이니셔티브와의 협력으로 이어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그들의 헌신을 더욱 강화했다.
뉴욕 대마초 현장에서의 성공
지속적인 성공의 일환으로 새크빌 앤 컴퍼니는 최근 우탕클랜(Wu-Tang Clan)의 RZA와 협업해 뉴욕시의 활기찬 정신을 담은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이는 여러 성공적인 협업 중 하나일 뿐이다.
밴 브런트는 "우리는 업계가 성장하고 독립 브랜드들이 일상 생활에서 대마초가 어떻게 자리 잡는지에 대한 신선한 시각을 가지고 등장하는 것을 보는 것이 즐겁다. 대마초는 뉴욕에서 널리 받아들여졌고, 우리는 그 진화의 일부가 된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