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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테슬라(NASDAQ:TSLA) 애널리스트들과 유력 인사들이 4분기 납품 실적에 대한 견해를 내놓았다. 테슬라의 4분기 납품 실적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다.
이들의 의견과 함께 2025년이 테슬라에게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이유를 살펴보자.
다니엘 아이브스, 테슬라에 대해
월가에서 가장 강력한 테슬라 강세론자 중 한 명인 웨드부시의 다니엘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4분기 납품 실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테슬라가 발표한 4분기 납품량은 49만 5600대로, 시장 예상치인 50만대에 못 미쳤다. 이에 따라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수 있지만, 우리는 이를 존중할 만한 수치로 보고 있다. 우리의 모든 관심은 2025년 성장 스토리와 자율주행 비전에 맞춰져 있다. 주가 하락 시 매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아이브스는 트위터에 밝혔다.
소이어 메리트가 X에 공유한 바에 따르면, 아이브스는 테슬라에 대해 아웃퍼폼 등급을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515달러로 제시했다.
아이브스는 새 보고서에서 "우리는 테슬라가 2025 회계연도에 20~30% 성장률로 납품량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로스 거버, 테슬라에 대해
테슬라 투자자이자 거버 가와사키 웰스앤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CEO인 로스 거버는 위의 아이브스의 트윗에 이의를 제기했다.
거버는 아이브스의 게시물을 공유하며 트윗했다. "변명이다. 모든 할인을 동원해 차량을 판매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이번 테슬라 실적은 최악이다. 미화할 수 없다. 유감이다."
거버는 또 다른 게시물에서 테슬라의 FSD v13을 비판하며 이 자율주행 기술이 웨이모의 기술에 훨씬 못 미친다고 말했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 FSD는 아직 멀었다."
거버의 FSD 관련 게시물에 답변한 한 사용자에게 그는 "사람의 생명이 위험할 때는 '거의 다 왔다'는 말로 충분하지 않다"고 답했다.
거버는 또 다른 게시물에서 "테슬라를 위해 온갖 변명을 할 수 있지만 2025년이 진실의 해가 될 것"이라며 "판매를 늘릴 수 있을까? 수익을 늘릴 수 있을까? FSD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성공적인 신차를 만들 수 있을까?"라고 물었다.
거버는 최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7500달러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를 지지한다는 소식에 "정신 나간 짓"이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진 먼스터, 테슬라에 대해
딥워터 애셋 매니지먼트의 공동 창업자 진 먼스터는 테슬라의 목요일 "소폭" 실적 미달이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먼스터는 말했다. "일론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자율주행에 집중시키고 있지만, 전기차는 여전히 중요하다. 그 차량들이 자율주행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그는 이번 납품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약 1% 하회했다고 전했다.
"이제 모든 관심은 1월 29일 수요일에 있을 테슬라 실적 발표로 쏠리고 있다. 통상적인 마진 관심사 외에도 투자자들은 머스크의 2025년 납품 전망 업데이트에 주목할 것이다."
먼스터는 테슬라와 다른 전기차 업체들의 세액공제 외 수요가 어떨지가 핵심 질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년에는 전기차 침체기를 벗어나 이 분야가 약 15% 성장할 것으로 본다."
목요일 테슬라 주가 하락에 대해 먼스터는 지난 3개월간의 주가 상승 일부가 감정에 의한 것이었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마찬가지로 그는 목요일의 하락도 감정적 반응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월 29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추가 하락에 대비하고 있지만, 테슬라가 비 AI 네이티브 기업 중 AI 분야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믿는다."
납품 실적
테슬라는 4분기에 45만 9445대를 생산하고 49만 5570대를 인도했다.
이번 납품 실적은 테슬라가 보고서 발표 전에 공유한 시장 예상치 50만 6763대에 못 미쳤다.
테슬라의 작년 4분기 납품량은 48만 4507대였다.
이번 보고서로 테슬라의 2024년 연간 총 납품량은 179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2023년 기록인 181만대에 못 미치는 수치다. 테슬라가 2023년 연간 총계를 넘으려면 4분기에 약 51만 5000대의 납품이 필요했다.
목요일 발표는 테슬라의 연간 납품량이 전년 대비 처음으로 감소한 사례다.
테슬라는 이전에 2024년 차량 납품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으나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아이브스, 거버, 먼스터의 언급은 2025년이 테슬라의 차량 성장 회복과 다른 향후 촉매제들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다.
주가 동향
테슬라 주식은 목요일 6% 하락한 379.28달러에 거래됐다. 52주 거래 범위는 138.80달러에서 488.54달러다. 테슬라 주식은 2024년에 약 62%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