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글로벌] 5월 연휴 한시 특별할인 이벤트](https://img.wownet.co.kr/banner/202504/2025043082721762a73c4b0d9da349268af4fb4f.jpg)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투자자와 업계 관계자들에게 포괄적인 기업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자동차 산업 내 테슬라(나스닥:TSLA)와 주요 경쟁사들을 비교 분석한다. 주요 재무 지표, 시장 지위, 성장 잠재력을 분석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테슬라의 업계 내 실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한다.
테슬라는 수직 계열화된 배터리 전기차 제조업체이자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다. 회사는 고급 세단과 중형 세단, 크로스오버 SUV, 경트럭, 세미트럭 등 다양한 차종을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는 또한 더 저렴한 차량과 스포츠카, 로보택시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2024년 글로벌 판매량은 180만 대를 약간 밑돌았다. 회사는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을 위한 고정식 배터리와 유틸리티, 태양광 패널, 태양광 지붕 등 에너지 생산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는 또한 자체 고속 충전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기업 | P/E | P/B | P/S | ROE | EBITDA (단위: 10억 달러) | 매출총이익 (단위: 10억 달러) | 매출 성장률 |
---|---|---|---|---|---|---|---|
테슬라 | 108.20 | 18.13 | 14.19 | 3.18% | 4.22 | 5.0 | 7.85% |
도요타 | 9.62 | 1.16 | 0.88 | 1.64% | 1,449.68 | 2,438.49 | 0.09% |
토르 인더스트리 | 24.29 | 1.25 | 0.53 | -0.05% | 0.08 | 0.28 | -14.31% |
평균 | 16.95 | 1.21 | 0.71 | 0.79% | 724.88 | 1,219.38 | -7.11% |
테슬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추세를 관찰할 수 있다:
현재 주가수익비율(P/E)은 108.2로 업계 평균보다 6.38배 높아 시장 심리에 따라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주가순자산비율(P/B)이 18.13으로 업계 평균을 14.98배 상회해 장부가치 대비 프리미엄에 거래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주가매출비율(P/S)이 14.19로 업계 평균의 19.99배에 달해, 매출 실적 기준으로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3.18%로 업계 평균보다 2.39% 높아 자기자본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은 42.2억 달러로 업계 평균의 0.01배 수준에 그쳐 수익성이 낮거나 재무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매출총이익은 50억 달러로 업계 평균의 0.0배 수준이다. 이는 생산 비용을 감안한 순매출이 낮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매출 성장률은 7.85%로 업계 평균 -7.11%를 상회해 견고한 매출 확대와 시장점유율 증가를 보여주고 있다.
부채비율(D/E)은 기업이 자산과 사업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부채와 자기자본의 비율을 나타낸다.
업계 비교에서 부채비율을 고려하면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위험 프로필을 간결하게 평가할 수 있어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테슬라를 부채비율 기준 상위 4개 경쟁사와 비교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관찰 결과가 도출됐다:
테슬라는 부채비율 순위에서 중간에 위치한다.
이는 0.18의 부채비율로 자기자본 대비 적정 수준의 부채를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합리적인 부채-자본 구조를 갖추고 있음을 시사한다.
테슬라의 경우 주가수익비율(P/E), 주가순자산비율(P/B), 주가매출비율(P/S)이 모두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해 주가가 고평가됐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반면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과 매출 성장률은 강력한 실적과 시장 잠재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낮은 EBITDA와 매출총이익은 자동차 산업 내 경쟁사들과 비교해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