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글로벌] 5월 연휴 한시 특별할인 이벤트](https://img.wownet.co.kr/banner/202504/2025043082721762a73c4b0d9da349268af4fb4f.jpg)
중국의 매운맛 충칭 누들 전문점 체인이 홍콩 증시 상장을 추진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매운 충칭 스타일의 면요리로 유명한 이 프랜차이즈 체인은 중국 본토와 해외 시장 확장을 위한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홍콩 증시 상장을 신청했다.
광저우샤오누들외식관리유한공사는 칠리오일과 쓰촨 양념을 사용한 면요리를 제공하는 지역 음식점으로 시작해, 현재는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추진하는 중국 최초의 누들 체인이 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샤오미엔'(소면)으로 알려진 충칭 요리를 브랜드의 기반으로 삼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 외식 체인은 작년 매출액 기준 중국 최대의 쓰촨-충칭 누들 레스토랑 운영사이며, 일반 누들숍 부문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2022년부터 3년 연속 충칭 누들, 완두콩 고기소스 누들, 매콤새콤 고구마 누들의 오프라인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충칭의 맛있는 요리로 성공을 거뒀지만, 이 기업의 출발지는 순한 맛으로 유명한 남부 도시 광저우다. 창업자 쑹치는 중국 북동부 헤이룽장성 출신으로, 고향을 떠나 광저우에서 과학을 공부하고 홍콩과기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그는 홍콩 맥도날드 지점에서 관리자 연수생으로 일했다.
쑹치는 2014년 광저우 화난대학 졸업생 2명과 함께 첫 샤오누들 레스토랑을 열었다.
과학적 사고방식은 중국식 누들 체인점들이 겪던 표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됐다. 쑹치는 충칭에서 전통 누들 제조법을 연구했지만 대략적인 양과 불명확한 지침에 문제를 느꼈다. 대신 원래의 맛을 유지하면서 대규모로 누들 요리를 생산하기 위해 재료를 정량화하고 단계별 과정을 문서화했다.
첫 매장 오픈 3개월 만에 사업은 운영 개선을 위한 200만 위안의 엔젤 투자를 유치했다. 한편 회사는 일부 레스토랑을 24시간 운영하며 아침, 점심 또는 야식으로 전국에 누들 요리에 대한 식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노력했다.
공항, 기차역, 주거지역, 쇼핑몰, 대학 캠퍼스, 사무실 등 다양한 고객층을 위한 매장을 확보했다.
2021년까지 회사는 지우마오지우(9922.HK), 레노보의 호니캐피탈 산하 베스트푸드홀딩, 컨트리가든, 만두 체인 시자더의 투자를 받아 기업가치가 거의 30억 위안에 달했다.
풍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창업 7년 만에야 100개 매장 달성이라는 이정표에 도달했다. 2019년 프랜차이즈 모델로 확장해 2021년부터 2023년 사이 2년 만에 100개의 매장을 추가했다. 올해 4월 기준으로 중국 본토 22개 도시에 374개의 레스토랑과 홍콩에 6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급속한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2022년 4억1800만 위안에서 작년 11억5000만 위안으로 연평균 약 66% 증가해 지난 3년간 다른 중국식 누들 업체들을 앞질렀다. 2022년 3597만 위안의 손실에서 이듬해 4591만 위안의 이익을 기록했고, 2024년에는 6070만 위안으로 증가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이 체인은 360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며, 그 중 80%가 1선 도시에 위치했다. 사업 모델별로는 279개가 직영점이고 81개가 가맹점이었다. 직영점은 2024년 매출의 86.7%를 차지하며 주요 수익원이 됐다.
수익과 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중국 경제의 불확실한 전망과 취약한 소비자 신뢰 속에서 너무 빠른 확장의 위험은 여전히 존재한다. 지난 2년간 흑자를 기록했지만 매장당 이익은 18만2000위안에서 16만9000위안으로 감소했다. 샤오누들은 작년 4209만 건의 주문에서 6070만 위안의 이익을 올렸는데, 이는 주문당 1.4위안에 불과한 수준이다.
기존점 매출도 2023년 7억4000만 위안에서 작년 7억900만 위안으로 감소해 전국적으로 4.2%, 1선 도시에서는 5.14% 하락했다.
다른 지표들도 위험 신호를 보이고 있다. 주문당 평균 지출은 회사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한 후 2022년 36.1위안에서 2024년 32위안으로 감소했다.
급속한 확장으로 순유동부채가 2022년 1억4800만 위안에서 2억4200만 위안으로 증가했고, 현금 보유액은 4219만 위안에 불과했다.
이에 대응해 샤오누들은 중국의 하위 도시들과 싱가포르 같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홍콩 투자자들의 심사를 앞두고 회사는 광고 슬로건을 '충칭 밖에서 샤오누들의 기쁨 나누기'에서 '전 세계와 충칭 누들의 기쁨 나누기'로 변경했다.
중국에서 뜨거운 누들 한 그릇은 허푸누들, 우예반미엔, 미스터리 캘리포니아 비프누들 등과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사업이다.
확장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점점 더 넓어지는 고객층을 매운맛 요리로 계속해서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