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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립닷컴, 해외 성장 잠재력에도 저평가 우려

Bamboo Works 2025-05-27 23:39:52
트립닷컴, 해외 성장 잠재력에도 저평가 우려

중국의 선두 온라인여행사인 트립닷컴(구 씨트립)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투자가 수익성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핵심 요약


  • 트립닷컴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138억 위안을 기록했으나, 순이익은 0.8% 감소한 42.8억 위안을 기록
  • 온라인여행사의 국제 플랫폼 예약은 전년 대비 60% 증가

유엔 세계관광기구(UNWT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 종식 2년이 지난 현재 글로벌 관광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95% 이상을 회복했다. 특히 아시아와 중동이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인기 관광지인 중국의 재개방은 역내외 관광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중국의 대표 온라인여행사인 트립닷컴(9961.HK; TCOM.US)은 올해 1분기에 호실적을 기록했다.



회사의 1분기 매출은 계절적 요인에 힘입어 전년 대비 16%,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138억 위안(19억 달러)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전년 대비 0.8% 감소한 42.8억 위안을 기록했으나, 비GAAP 기준 순이익은 2.4% 증가한 42억 위안을 기록했다. 3월 말 기준 현금성 자산은 929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인 트립닷컴은 숙박 예약과 교통권 발권 서비스에서 주 수익을 올리고 있다. 1분기에는 숙박 예약 부문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여 전년 대비 23% 증가한 55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다. 교통권 발권은 8% 증가한 54억 위안을 기록했다. 여행 및 패키지 투어 부문은 7% 증가한 9.47억 위안, 기업출장 부문은 12% 증가한 5.73억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과 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는 1분기 춘절 기간 동안 근무일수가 줄거나 업무가 감소하여 사업 계획이 지연되고 출장이 감소한다. 이로 인해 연초 2개월간 기업출장 수요가 크게 감소했고, 트립닷컴의 전체 기업출장 매출도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이는 명절 기간 관광 수요 증가로 상쇄됐다.



해외 사업 성장


중국 내 지배적 위치와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국내 성장이 제한적인 가운데, 트립닷컴의 해외 확장이 1분기 주요 성과로 부각됐다. 회사는 1분기 국제 플랫폼 예약이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해외 호텔과 항공권 예약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120% 이상을 기록했으며, 인바운드 여행 예약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중국의 다수 국가 대상 무비자 입국 허용 정책이 인바운드 성장을 견인했다. 회사는 해외 및 국제 여행 사업에 대해 선별적 데이터만 공개했으며, 해외 사업의 정확한 매출 기여도는 밝히지 않아 아직 규모가 제한적임을 시사했다.



트립닷컴은 2019년 글로벌 인지도 제고와 해외 고객 확보를 위해 씨트립에서 사명을 변경했다. 글로벌 확장의 일환으로 스카이스캐너와 메이크마이트립을 인수하여 해외 여행객들에게 친숙한 브랜드와 자사 네트워크를 연계하고자 했다.



글로벌 진출 이후 동남아, 유럽, 한국, 일본 등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했다. 지난달 말에는 중동 국가 오만의 문화관광부와 3년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오만 관광 촉진뿐 아니라 많은 중국인의 비즈니스 및 관광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중동 지역에서 트립닷컴의 해외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해외 확장에는 비용이 수반되어 판매 및 R&D 지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수익성에 압박을 줄 수 있다. 2025년 1분기 판매마케팅 비용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30억 위안으로 매출의 22%를 차지했다. 제품 R&D 비용은 13% 증가한 35억 위안으로 매출의 25%를 차지했다. 이러한 증가는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수익을 압박할 수 있다. 또한 연간 매출 전망 가이던스 부재도 투자자들의 우려를 자아낼 수 있다.



이는 투자자들이 최근 실적 발표에 크게 반응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실적 발표일 트립닷컴의 홍콩 주가는 2.22% 하락한 505.50 홍콩달러를 기록했다. 주가는 2024년 15.8% 상승 후 올해들어 약 6.5% 하락했다.



현재 주가수익비율(P/E)은 약 18.8배로, 글로벌 경쟁사인 익스피디아(EXPE.US)의 19.5배보다 약간 낮고 부킹닷컴(BKNG.US)의 33.4배보다 크게 낮다. 이는 주가가 다소 뒤처져 있지만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여전히 매력적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1분기의 견실한 성장과 급속히 확대되는 국제 사업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미래 잠재력을 충분히 평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트립닷컴은 관광 회복 테마에 투자하고 안정적 성장과 풍부한 현금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회사는 국제 사업의 선별적 수치 공개를 넘어 경쟁 상황과 투자 규모를 포함한 글로벌 사업의 실제 현황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긍정적인 내용이라면, 이러한 상세 정보 공개가 더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