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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칭다오에 본사를 둔 특수의료용 식품 제조업체 생트뉴트리셔널이 홍콩 증시 상장을 추진한다. 이 회사는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관세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다.
생트뉴트리셔널이 지난 금요일 홍콩 IPO를 위한 첫 공시를 제출했을 때 시티크증권을 주관사로 지정했다. 하지만 이 신흥 영유아 영양식품 제조업체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얼마 지나지 않아 CLSA가 전체 코디네이터로서 인수단에 합류했다.
2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전통 제조업체로서 생트의 실적은 인상적이다. 매출은 지난 3년간 거의 두 배로 증가해 2022년 4억9100만 위안(6830만 달러)에서 작년 8억3400만 위안으로 늘었다. 2024년 국경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매출은 4억510만 위안으로 전체의 48.6%를 차지했다. 조정 순이익도 2022년 1억2070만 위안에서 2024년 1억9940만 위안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 3년간 총이익률은 71% 수준을 유지했다.
이전 성통뉴트리셔널푸드로 알려졌던 생트는 중국 특수의료용 식품(FSMP) 시장의 초기 진입자 중 하나다. 주로 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를 위한 특수 제품을 전문으로 하며, 이는 2024년 매출의 90%를 차지했다.
생트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내수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 네슬레와 다논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트가 3위, 애보트 래버러토리스가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상장 문서에 인용된 제3자 연구에 따르면, 생트는 중국 기업 중 선두주자이며, 상위 5위권 내에는 중국 유제품 대기업 차이나 페이허만이 포함되어 있다.
페이허의 현재 주가매출비율(P/S)은 2.32배로, 생트가 이와 비슷한 수준을 달성한다면 2024년 매출을 기준으로 약 20억 위안의 기업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소 5억 위안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현재 내몽골에서 건설 중인 새로운 생산시설 확장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IPO는 생트의 최근 자금조달 중 하나일 뿐이다. 회사는 2월에 시리즈B 라운드에서 4억 위안을 조달했다. SAIC 모터의 헝쉬 캐피털 투자부문, 힐하우스 캐피털, 리카이푸의 시노베이션 벤처스, CICC 등 유명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FSMP 제품은 의사의 감독이 필요하며, 특수한 요구사항이 있는 영유아용 제품이 주를 이룬다. 중국의 FSMP 제품 보급률은 3%에 불과해 성숙 시장의 40%에 크게 못 미친다. 상장 문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은 연간 18% 성장하여 2029년까지 53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영유아 제품이 274억 위안으로 약 절반을 차지할 전망이다.
생트와 같은 기업들이 국제 경쟁사들에 도전하기에 좋은 시기일 수 있다. 특히 공급망 일부가 미국에 있는 국제 기업들은 중국의 보복 관세에 취약할 수 있다. 생트의 유일한 해외 공급업체는 한국에 있어 미국산 수입품에만 영향을 미치는 관세 전쟁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 다만 제품의 절반 가까이를 주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에 판매하고 있지만, 상장 문서에는 미국 수출 비중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았다.
생트의 역사는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장량과 멍시우칭 부부가 운영하는 성위안뉴트리셔널의 FSMP 사업부로 설립되었다. 장량은 1998년 영유아 분유 제조업체 시뉴트라 인터내셔널을 설립했으며, 이 회사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가 장량이 비상장화했다.
상장 문서에 따르면 2000년대 초반 중국에는 국내 FSMP 생산업체가 전무했다. 현재 이 분야의 국내 선두주자인 생트는 14개 제품군과 7개의 인증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의 급격한 출산율 감소에도 불구하고 생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용의 해인 2024년 중국의 출생아 수는 950만 명으로 2023년의 900만 명보다 증가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성숙 경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혼과 육아비용 증가 등의 요인으로 장기 전망은 불투명하다. 생트는 중국의 Z세대 부모들이 영유아의 적절한 영양 섭취에 새롭게 주목하고 있으며, 인지된 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특수 제품을 신속히 구매한다고 설명한다.
생트는 인구통계학적 추세가 불리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재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기 위해 성인용 제품으로 다각화하고 있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60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면서 비영유아 FSMP 제품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트의 사업설명서에 따르면 비영유아 FSMP 제품 시장은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21.5% 성장해 2029년에는 258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트는 300개 이상의 유통업체를 통해 병원, 산후조리원, 전문점,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1만7000개 이상의 판매점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까지 모기업 성위안그룹과 공유했던 중국 칭다오의 주요 생산시설에서 2024년 1.7톤의 FSMP 제품을 생산했다. 올해 2월 새로운 공장을 가동했으며, 세 번째 공장은 내몽골에서 건설 중이며 2026년 가동 예정이다.
국내 경쟁사들의 추격이 거세지고 있어 회사는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 중국의 연간 신규 FSMP 등록 건수는 2022년 13건에서 2023년 70건으로 급증했으며, 작년에는 42건이 추가로 등록되었다.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에 따르면 2023년 9월 20일 기준 중국의 FSMP 등록 206건 중 174건이 국내 기업의 것으로, 중국 기업들이 이 거대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려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글로벌 기업들은 여전히 큰 격차로 앞서고 있다. 네슬레가 57%의 시장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다논이 18.4%로 뒤를 잇고 있다. 생트는 이들의 점유율을 일부 가져오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이 국산 브랜드에 점점 더 익숙해지면서 민족주의적 요소의 혜택을 볼 수 있다. 투자자들이 생트의 강력한 성장세 지속 가능성을 믿는다면 이는 IPO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