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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아메다바드에서 에어인디아 소속 보잉(NYSE:BA) 787 드림라이너가 추락해 승무원을 포함한 탑승객 242명 중 241명이 사망하면서 보잉 항공기의 안전성과 품질 관리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초기 문제점
당시 배터리 문제와 관련해 테슬라(NASDAQ:TSLA)와 스페이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도움을 제안했다. 머스크는 작년 보잉을 비판하며 '비전문가 경영진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내부고발자들의 경고
살레푸어는 '직원들이 항공기 부품 위에서 뛰는 것을 목격했다'며 '보잉이 지름길을 택해 드릴 잔해가 접합부에 남아있고 복합소재가 변형되는 것을 보았다'고 증언했다.
바넷은 작업자들이 압박 속에 기준 미달의 부품을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잉을 상대로 한 소송에서 증거를 제공하던 중 2024년 의문의 자살로 사망했다. 이러한 의혹 제기로 FAA는 787 드림라이너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737 맥스 사고
이 사고로 737 맥스는 일시 운항이 중단됐고, 미 법무부 기소도 있었으나 보잉은 규제당국 기만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11억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기소를 면했다.
보잉의 입장
아메다바드 추락사고 이후 켈리 오트버그 CEO는 '보잉 팀이 인도 항공사고조사국이 주도하는 조사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다.
사고 이후 인도 당국이 자국 787 드림라이너 기단의 일시 운항 중단을 검토하면서 보잉 주가는 7% 이상 하락했다. 에어인디아는 현재 34대의 보잉 787-8 드림라이너를 운용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