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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 "X, 화면 크기별 광고 요금제 도입...대형 광고로 인한 사용자 경험 개선"

Kaustubh Bagalkote 2025-06-27 12:43:48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X의 광고 요금제를 화면 크기 기반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인수 전 수준으로 광고 수익을 회복하기 위한 플랫폼의 수익 전략에 중대한 변화를 의미한다.


주요 내용


머스크는 X에서 "화면 크기에 따른 광고 요금제를 도입할 것"이라며 "전체 화면을 차지하는 광고는 1/4 화면 크기의 광고보다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 경험을 해치는 대형 광고를 만들려는 유인이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요금제 조정은 머스크의 리더십 아래 '모든 것을 아우르는 앱'으로 변모하고 있는 X의 광범위한 혁신의 일환이다. X는 최근 40개 주와 워싱턴 D.C.에서 송금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출시 예정인 X머니 서비스를 통해 금융 서비스 기업들과 경쟁할 준비를 마쳤다.


X의 CEO 린다 야카리노는 440억 달러 규모의 플랫폼 인수 이후 2022년 수준으로 광고 수익을 회복하기 위해 머스크와 협력하고 있다. 이마케터 데이터에 따르면 X의 매출은 작년 19억 달러에서 올해 23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광고주와의 관계에서는 여전히 과제가 남아있다.


시장 영향


새로운 광고 요금제는 사용자 경험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수익 흐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주요 브랜드들은 머스크가 책임있는 미디어를 위한 글로벌 연합(GARM)을 상대로 '불법 보이콧'을 이유로 제기한 반독점 소송 이후 X 광고를 재개했다.


2025년 초 X의 미국 광고 지출이 2%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WPP옴니콤 등 주요 광고 대행사들은 플랫폼과 연간 광고 지출 목표를 설정하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광고 정책 변화는 X가 소셜 미디어를 넘어 종합 금융 서비스로 확장하면서 사용자 경험과 수익 창출의 균형을 맞추려는 전략을 반영한다.


한편 머스크의 xAI는 최근 800억 달러 규모로 평가된 통합 거래에서 X를 인수했으며, 양사의 데이터와 인재를 통합해 인공지능 역량과 광고 타겟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