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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의 최근 판매 실적 발표가 이미 불안정했던 전기차 반등 스토리에 찬물을 끼얹었다. 리비안 주식(RIVN)은 2분기 판매가 23% 감소했다는 소식에 4.5% 하락했다. 더욱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든 것은 회사가 연간 인도 목표를 재확인했다는 점이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하반기에 23%의 인도량 급증을 달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현 시점에서 이는 상당히 어려운 과제로 보인다.
2분기 판매 감소는 GM과 같은 경쟁사들이 마침내 성장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리비안이 그러한 성장 동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했다. 포드의 전기차 부문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하이브리드 판매는 급증하고 있다. 테슬라의 실적도 하락했지만 규모의 경제와 마진을 버팀목으로 삼을 수 있다. 리비안은 이 둘 다 없는 상황이다. 리비안은 지난 분기 10,661대를 인도했으며, 상반기 총 인도량은 19,000대를 약간 상회했다. 2025년 가이던스의 중간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하반기에 약 24,000대를 인도해야 하는데, 이는 현재 수준에서 큰 폭의 증가가 필요한 수치다.
투자자들은 목표 달성이 하반기 실적에 크게 의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는 실행 리스크와 매우 좁은 오차 범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시장 전반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에도 리비안 주가는 12.87달러까지 하락했다. 정체 상태에 엄격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현상 유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평가다.
이는 리비안만의 문제가 아니다. 테슬라의 상반기 인도량은 13% 감소했고, 포드의 전기차 판매는 2분기에 31% 하락했다. GM과 같은 전통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판매에서 3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지만, 이는 대부분 신규 모델 출시에 따른 것으로 리비안은 아직 이러한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포드와 GM이 하이브리드 판매와 신규 라인업으로 모멘텀을 얻고 있는 반면, 리비안은 금리 우려, 인플레이션 피로, 관세 인상 등으로 수요가 약화된 고급 전기차 시장에만 집중하고 있다.
리비안은 이달 말 출시 예정인 2026년형 모델 준비를 위해 일시적으로 생산을 줄였다고 밝혔다. 이 신형 모델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면 수요를 회복하고 가이던스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신형 모델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생산에 차질이 생긴다면 주가는 빠르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월가는 단순한 계획이 아닌 규모의 경제 달성 증거를 원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대중 시장과 해외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하는 가운데, 리비안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입증할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리비안은 현재 23명의 애널리스트 의견을 종합한 결과 '보유' 등급을 받고 있다. 이 중 7명은 매수, 13명은 보유, 3명은 매도를 추천했다.
리비안의 12개월 목표주가는 14.64달러로, 현재 주가 13.47달러 대비 8.69%의 상승 여력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