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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에어, 노사분규 여파로 실적 부진...아시아 노선 확대는 호재

TipRanks Auto-Generated Newsdesk 2025-07-17 09:05:22
핀에어, 노사분규 여파로 실적 부진...아시아 노선 확대는 호재

핀란드 국적항공사 핀에어(Finnair Oyj)가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핀에어의 현재 상황이 복잡하게 드러났다. 부가 서비스 매출 증가와 아시아 시장 확대 등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으나, 노사분규로 인한 재정 손실과 운영 차질이 이를 상쇄했다. 북대서양 노선의 수요 약화도 전반적인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노사 분쟁이 해결되고 견고한 현금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차질로 인해 전반적인 전망은 여전히 도전적인 상황이다.


부가 서비스 매출 성장


핀에어는 부가 서비스 매출이 11.5%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상업 전략과 상품 개발의 성공을 보여주는 것으로, 전통적인 항공권 판매 외 수익원 다각화의 성과를 입증했다.


아시아 시장 확대


핀에어는 여름 시즌 일본행 주간 운항 횟수를 늘려 일본-유럽 노선에서 최대 항공사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확장으로 좌석공급량(ASK)과 매출이 증가하며 아시아 시장 전략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


노사분규 해결


모든 단체협약이 타결되어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가능해졌다. 이는 운영 차질을 해소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중요한 진전이다.


최우수 항공사 선정


핀에어는 15년 연속 북유럽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었으며, 객실승무원도 해당 지역 최고로 인정받았다. 이는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에 대한 회사의 노력을 입증한다.


견고한 현금 포지션


여러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 핀에어는 2억 유로 규모의 회전신용한도를 포함해 견고한 현금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재무 안정성은 현재의 운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고 향후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버팀목이 되고 있다.


노사분규 영향


노사분규로 인해 비교가능 영업이익이 전년 4,400만 유로에서 1,000만 유로로 감소했다. 2025년까지 이러한 분규의 직접적 영향은 총 7,000만 유로로 추산된다.


항공편 취소


분기 중 1,300편의 항공편이 취소되어 10만 명의 승객이 영향을 받았으며 고객 만족도가 하락했다. 이는 서비스 신뢰성 유지에 있어 핀에어가 직면한 어려움을 보여준다.


북대서양 노선 수요 약화


북대서양 노선에서 수요와 수익성이 약화되었으며, 공급 확대에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탑승률을 달성하지 못했다.


영업이익 하락


노사분규의 직접적 영향과 1,500만 유로의 추가 착륙료 및 항행료를 포함한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1,000만 유로로 하락했다.


수요 및 매출 전망 하향


북대서양 노선의 예상보다 낮은 수요와 노사분규의 간접적 영향으로 인해 비교가능 영업이익은 수익성 범위의 하단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전망


투르카 쿠시스토 CEO는 노사분규로 인한 중대한 도전과제를 언급하며, 이로 인한 비교가능 영업이익 하락을 설명했다. 매출이 2.8%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간 약 7,000만 유로의 직접적 영향이 있었다. 운항된 항공편은 94%를 유지했으며, 노사협약 타결로 운영 안정성이 기대된다. 핀에어는 운영 안정화와 고객 신뢰 회복에 주력하면서 연말을 향한 전략적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