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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행정부가 과도한 비용과 약속 불이행을 이유로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40억달러의 연방 지원금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주요 내용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요일 자신의 트루스소셜을 통해 미 교통부가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사업에 배정된 40억달러의 정부 지원금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는 이 사업이 '심각하게 과대 책정되고, 과도하게 규제되었으며, 전혀 진전이 없다'고 비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교통부는 고속철도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밝히며, '예산이 크게 초과된' 이 사업에 대한 추가 지원금 철회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연방철도청의 보고서는 기한 미준수, 예산 부족, 의심스러운 승객 수요 예측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보고서는 캘리포니아가 머시드와 베이커스필드를 잇는 171마일 구간의 초기 건설에 필요한 추가 70억달러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아직 철로 부설도 시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로스앤젤레스와 애너하임을 연결하는 2단계 사업인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시스템의 예산은 당초 330억달러에서 1,280억달러로 급증했다. 이 사업은 초기 구간에 필요한 추가 70억달러를 확보하지 못했고 철로 부설도 시작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비롯한 주 정부 관계자들은 이번 결정이 불법이라며 모든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영향
트럼프 행정부의 고속철도 사업 지원금 철회 결정은 캘리포니아와의 일련의 법적, 정책적 충돌 속에서 이루어졌다.
7월 초 트럼프 행정부는 캘리포니아의 계란 규제가 전국적인 계란 가격 상승을 초래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번 결정으로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 간의 긴장이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한편 캘리포니아는 주택 위기 해결을 위해 주택 건설을 신속히 추진하는 등 주요 입법 변화를 추진해왔다. 고속철도 사업에 대한 연방 지원금 철회는 캘리포니아의 인프라와 교통 계획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