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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보로 담배의 제조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NYSE:PM)이 2025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화요일 주가가 하락했다.
담배 업계 거물인 필립모리스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1%(유기적 성장률 6.8%) 증가한 101.4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시장 예상치인 103.2억 달러에는 소폭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조정 주당순이익은 1.91달러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 1.86달러와 경영진이 제시한 가이던스 1.80-1.85달러를 모두 상회했다.
이번 실적의 주요 특징은 연기없는 담배 사업의 지속적인 호조세다. 이 부문은 현재 회사 재무실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연기없는 제품은 전체 순매출의 41%(전년 대비 2.9%p 증가)와 총이익의 42%(전년 대비 3.8%p 증가) 이상을 차지했다.
이들 제품의 출하량은 11.8% 증가했으며, 순매출은 15.2%(유기적 성장률 14.5%), 총이익은 23.3%(유기적 성장률 21.5%) 증가했다.
이는 야첵 올차크 CEO가 언급한 '멀티 카테고리 연기없는 사업의 탁월한 성장세'를 보여주는 것으로, 회사의 연기없는 미래로의 전략적 전환을 잘 보여준다.
연기없는 제품 포트폴리오 중 IQOS를 중심으로 한 흡입형 연기없는 제품의 분기 순매출은 30억 달러를 넘어섰다.
회사는 유통업체와 도매업체의 재고 변동을 제외한 HTU(가열담배) 조정 시장 판매량이 11.4%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했다고 밝혔다. 이는 상업적 이니셔티브와 유럽에서 특성향 금지 조치의 영향이 완화되면서 개선된 결과다.
VEEV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자담배 카테고리는 수익성이 점차 개선되며 성장을 지속했다. 출하량은 주로 유럽의 강세에 힘입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엠마누엘 바보 CFO는 "VEEV 전자담배 브랜드가 일반 담배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강 연기없는 제품 부문에서는 파우치 또는 파우치 등가물의 출하량이 23.8%(캔 기준 26.5%) 증가했다. 이는 주로 니코틴 파우치가 주도했으며, 미국과 북유럽 이외 지역에서는 두 배 이상, 미국에서는 40% 이상 증가해 1.9억 캔을 기록했다.
연기없는 대체품에 주력하면서도 일반 담배 사업은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일반 담배의 순매출은 2.1%(유기적 성장률 2.0%) 증가했으며, 이는 강력한 가격 정책에 기인했다. 말보로는 2008년 분사 이후 최고 분기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필립모리스는 2025 회계연도 조정 주당순이익 전망치를 7.36-7.49달러에서 7.43-7.56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 7.46달러와 부합하는 수준이다.
회사는 2025 회계연도 유기적 순매출 성장률을 6-8%, 유기적 영업이익 성장률을 11-12.5%(기존 10.5-12.5%에서 상향)로 전망했다. 2025 회계연도 자본지출은 약 16억 달러로 예상된다.
중국과 미국을 제외한 2025년 국제 시장의 담배 및 HTU 총 판매량은 약 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립모리스의 경우 담배와 연기없는 제품의 총 출하량은 약 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기없는 제품은 12-14% 증가하나 일반 담배는 약 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3분기 조정 주당순이익은 2.08-2.13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시장 예상치 2.12달러와 비슷한 수준이다.
로이터는 바보 CFO의 말을 인용해 IQOS ILUMA의 미국 FDA 승인이 2026년까지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는 차세대 제품에 대한 투자가 활발함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의 규제 승인 과정이 IQOS ILUMA와 같은 첨단 가열담배 시스템의 시장 진입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가 동향: PM 주식은 화요일 마지막 거래에서 7.21% 하락한 167.4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