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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자동차 제조사인 스텔란티스가 대체연료 차량 전략에서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 부문은 확대하는 반면 수소차에서는 철수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에 투자자들은 다소 혼란스러워했으며, 화요일 오후 거래에서 주가는 소폭 상승했다.
스텔란티스는 립모터 브랜드를 남아프리카 시장에 진출시키며 전기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오는 9월부터 남아공의 일부 스텔란티스 딜러들이 립모터의 전기차를 판매하게 되며, C10 SUV 모델을 시작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C10은 이미 모리셔스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했으며, 이에 남아공 진출은 합리적인 행보로 평가된다. 2025년부터 2026년까지 추가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전반적으로 립모터의 실적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립모터는 48,006대를 판매했다. 이는 자체 기록을 경신한 것일 뿐만 아니라, 2개월 연속 판매 기록을 갱신한 것이다. 이는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몇 달 안에 페이스리프트 모델들이 출시되고 완전히 새로운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립모터는 주요 브랜드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있다. 이미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 입소문 효과도 기대된다.
한편 스텔란티스는 수소차 시장에서 철수를 결정했다. 관세와 공급 비용으로 인한 최근의 손실로 인해 수소연료전지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 수소 개발 프로그램은 중단되었으며, 상용 시장을 위한 수소 동력 밴 생산 계획도 취소되었다.
스텔란티스의 유럽 지역 최고운영책임자인 장필립 임파라토는 이 기술이 본질적으로 '틈새 시장'이며 '중기적 경제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차량 개발에 성공했더라도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실제 사용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가는 스텔란티스 주식에 대해 보유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3개월간 4개의 매수, 10개의 보유, 2개의 매도 의견이 나왔다. 지난 1년간 주가가 53.93% 하락한 가운데, 월가는 주당 10.90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하며 이는 17.2%의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