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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통공룡 월마트가 '슈퍼 에이전트'로 불리는 새로운 AI 시스템을 선보인다.
월마트는 쇼핑 경험 개선과 비용 절감, 이커머스 경쟁사 아마존 견제를 위해 AI 시스템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월마트는 에이전틱 AI 기반의 4개 슈퍼 에이전트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향후 소비자, 직원, 공급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기업과 소통하는 주요 수단이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에이전틱 AI는 생성형 AI의 다음 단계로, 특정 작업 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 인간의 개입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새로운 제품 검색, 배송 시간 단축, 반품 절차 간소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월마트는 이를 통해 아마존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이커머스 사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월마트는 향후 5년 내 전체 매출의 50%를 이커머스가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파키'로 명명된 에이전트는 이미 월마트 앱에서 생성형 AI 기반 도구로 서비스되고 있다.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제품 추천, 프린터 잉크 찾기, 제품 리뷰 요약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월마트 미국 최고기술책임자(CTO) 하리 바수데브는 슈퍼 에이전트가 상품 재주문, '유니콘 테마 파티'와 같은 이벤트 기획, 컴퓨터 비전을 통한 냉장고 속 식재료 기반 레시피 추천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마트는 향후 수개월 내 '어소시에이트' 슈퍼 에이전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육아휴직 신청이나 매장 관리자의 특정 카테고리 및 제품 판매 데이터 즉시 확인 등이 가능해진다. 현재는 이러한 작업을 위해 별도의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판매자, 공급업체, 광고주를 위해서는 '마티'라는 슈퍼 에이전트를 개발 중이다. 이는 온보딩 프로세스 간소화, 주문 관리, 광고 캠페인 제작 등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향후 AI 도구의 테스트, 구축, 출시를 위한 '개발자' 슈퍼 에이전트도 준비 중이다.
월마트 최고기술책임자 수레시 쿠마르는 "에이전트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자동화하고 단순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들이 이미 일상의 모든 면에서 AI를 사용하고 있어 지금이 출시의 적기"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월마트는 인스타카트의 최고제품책임자(CPO) 대니얼 댄커를 글로벌 AI 가속화, 제품, 디자인 책임자로 영입했다. 댄커는 다음 달부터 더그 맥밀런 CEO 직속으로 일하게 된다.
월마트 주가는 장 전 거래에서 하락했으나, 자체 AI 도구를 보유한 경쟁사 아마존은 소폭 상승했다. 다만 연초 이후 실적은 월마트가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팁랭크스에 따르면 월마트는 28개의 매수 의견을 받아 강력매수 의견을 기록했다. 최고 목표가는 120달러다. 월마트 주식의 컨센서스 목표가는 111.33달러로, 16.36%의 상승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