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빌 게이츠, 압류된 포르쉐 959 지키기 위해 13년간 매일 2만8000원 지불...결국 법까지 바꿨다

2025-07-27 23:31:38
빌 게이츠, 압류된 포르쉐 959 지키기 위해 13년간 매일 2만8000원 지불...결국 법까지 바꿨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가 1988년 구매한 포르쉐 959을 되찾기 위해 13년을 기다리며 보관료로만 약 13만3000달러를 지불했다. 이 차는 미국 연방 안전 및 배기가스 규정을 충족하지 못해 세관에 압류된 상태였다.


주요 내용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시속 320km까지 주행 가능한 이 슈퍼카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도로 주행 가능 차량이었으며, 단 292대만 제작됐다. 듀폰트 레지스트리의 2023년 보도에 따르면, 실버 컬러의 '콤포트' 쿠페가 시애틀 항구에 도착했을 때 세관은 국립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환경보호청(EPA)이 충돌 테스트나 인증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통관을 거부했다.


폐차도 가능했지만, 세관은 대신 포르쉐를 보세창고에 보관하고 소유권 유지를 위해 하루 28달러의 보관료와 연간 500달러의 보증금을 부과했다. 게이츠는 4745일 동안 묵묵히 약 13만3580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했고, 결국 의회가 개입하게 됐다.


1999년 8월, 의회는 마침내 연방법에 '전시 또는 전시용' 조항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수집가들은 연간 주행거리 2500마일 미만을 조건으로 희귀 비인증 차량을 수입할 수 있게 됐다. 2년 후 세관은 게이츠의 959를 반환했고, 워싱턴 주는 마침내 번호판을 발급했다.


시장 영향


이 오랜 법적 공방으로 959는 그 자체로 유명세를 탔다. 해거티 분석가들은 현재 완벽한 상태의 959 가치를 140만 달러를 훨씬 웃도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어, 게이츠의 인내는 수익성 높은 투자였음이 입증됐다. 카버즈 보도에 따르면, 게이츠의 이 사례는 맥라렌 F1부터 부가티 EB110에 이르기까지 미국 자동차 애호가들이 합법적으로 등록할 수 있게 된 법적 허점의 계기가 됐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순자산이 1240억 달러를 넘는 게이츠는 일반적으로 검소한 생활을 하지만, 가끔은 초호화 지출을 즐기기도 한다.


그는 1994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코덱스 레스터'를 3080만 달러에 구입했고, 걸프스트림 G650ER 제트기와 고급 자동차들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수수한 시계를 차고 맥도날드를 즐겨 찾는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가 지적 가치와 편의성을 중시하면서도 개인적인 취향은 소박하게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