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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식용 제비집 브랜드 옌팰리스가 2025년 상반기 순이익이 20~3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개선된 것이다.
경기 침체기에 중국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제비집 제품의 저가 대체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샤먼 옌팰리스 제비집 산업(1497.HK)이 발표한 실적 전망에 따르면, 2024년 하락세를 보였던 순이익이 올해 상반기에 크게 반등했다. 회사가 저가 제품에 주력하면서 매출은 정체됐지만, 투자자들은 이에 호응해 주가는 며칠 사이 7% 이상 상승했다.
회사는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10억~10.6억 위안(1억3980만 달러)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35% 증가한 7200만~8100만 위안을 전망했다.
이러한 수익성 개선은 예상치 못한 것은 아니었다. 2024년 연간 실적을 보면 매출이 하반기에 감소세로 돌아섰음에도 상반기 급감했던 순이익이 하반기에 안정화되었기 때문이다.
옌팰리스는 2024년 신제품 매출이 63.3% 증가하며 실적에 도움이 됐다. 특히 2023년 출시한 저가 제비집 죽이 큰 인기를 끌었다. 회사는 200위안(약 30달러) 미만의 제비집 펩타이드 천연 소다수, 인삼 제비집 음료 등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저가 제품도 출시했다.
2024년 기준 전통적인 '순수' 제비집 제품이 전체 매출의 87.6%를 차지했지만, 이는 2023년 91.3%에서 감소한 수치다. 신제품 라인의 매출 비중은 2023년 7.2%에서 2024년 11.3%로 증가했다. 회사는 스킨케어 제품도 출시해 2024년 매출의 1.1%를 차지했다.
옌팰리스는 동남아시아의 동굴과 인공 동굴에서 서식하는 제비의 침으로 만든 제품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비집은 새들이 나뭇가지 등을 결합하는 접착제로 사용하는 침으로 만들어진다.
제비집 제품은 명나라 시대부터 중국의 사치품으로 여겨져 왔다. 옌팰리스는 시장점유율 14%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간쑤성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제비집 가공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20개 도시에 700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옌팰리스는 신제품 라인업 외에도 샤먼 본사 공장의 스마트화로 운영 효율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회사는 간쑤성과 상하이 공장에도 유사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전체 매출 대비 판매비용 비율이 감소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추세는 이미 작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판매관리비 증가율이 2024년 상반기 38.5%에서 하반기 2.3%로 크게 둔화됐다.
회사는 남성과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 브랜드 홍보대사를 활용하고 있다. 올해는 에베레스트 등정으로 유명한 반커 창업자 왕시를 영입했으며, 최근에는 배우 공리와 중국-한국 보이밴드 스타 왕이보도 합류했다.
하지만 새로운 인플루언서들의 효과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 옌팰리스의 높은 가격대는 소비자들이 재량 지출을 줄이는 현재 경기 상황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왕시와 왕이보 같은 남성 인플루언서 영입을 통한 성별과 세대를 아우르는 소비자층 확대 전략도 도전과제로 남아있다.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중국의 1만3000여 제비집 업체들은 45g 기준 20위안까지 가격을 낮추고 있다.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이러한 지출을 불필요하다고 여기는 추세다.
옌팰리스는 높은 배당금과 23배의 양호한 주가수익비율(P/E)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제품군, 프리미엄 가격, 치열한 경쟁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 부진이 우려되는 가운데 주가는 2023년 IPO 가격보다 약 10%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