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중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철수 압박을 받는 지정학적 역풍에 직면한 가운데, 다른 기업들은 유아용 분유 등 필수품 수요마저 감소하는 성숙기에 접어든 내수시장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중국의 기업 공룡들과 거대 소비자층이 근본적인 재조정기를 겪고 있다는 점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중고는 두 가지 상반된 트렌드에서 잘 드러난다. 하나는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한 중국 기업들의 인도 시장 내 복잡한 상황이고, 다른 하나는 한때 호황을 누렸던 유제품 부문이 쇠퇴기에 접어든 중국 내수시장의 뚜렷한 성숙화다. 이는 과거의 성장 공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새로운 현실을 보여주며, 생존과 성공을 위해서는 훨씬 더 정교한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인도에서 중국 기업의 이야기는 전략적 진출과 전략적 철수라는 두 가지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편으로는 스마트폰 글래스 제조업체 비엘(Biel)이 대규모 생산기지를 설립하며 인도 시장에 더 깊이 진출하고 있다. 이는 인도의 소비시장보다는 핵심 글로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