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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즈포스(CRM)와 SAP(SAP)는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쟁하는 선도적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두 회사 모두 강력한 고객관계관리(CRM) 도구를 제공하지만, 전략과 재무구조, 성장경로에서 주요한 차이를 보인다.
두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자.
세일즈포스는 영업, 서비스, 마케팅, 분석, AI 분야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 CRM 기업이다. 에이전트포스와 데이터 클라우드 같은 신제품 출시와 중소기업 시장 확대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반면 SAP는 ERP, 공급망 관리, HR 솔루션 등 더 폭넓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CRM 기능도 갖추고 있지만, RISE with SAP와 S/4HANA 클라우드 같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으로 대기업의 시스템 현대화를 지원하는 것이 강점이다.
세일즈포스는 AI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2025년 12.7%의 높은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에이전트포스 제품은 출시 2분기 만에 연간 반복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하며 강력한 수요를 입증했다.
SAP는 이보다 완만한 성장이 예상되며, 매출은 3.9%, 주당순이익은 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일즈포스의 선행 주가수익비율(P/E)은 기술 섹터 평균을 밑돌아 저평가 가능성을 시사한다. 현재 조정 P/E는 23.69로, 섹터 중간값 24.33 대비 2.63% 할인된 수준이다.
반면 SAP의 선행 P/E는 업계 평균을 상회해 상대적으로 고평가된 것으로 보인다. 조정 P/E는 40.88로 업계 평균보다 68% 높은 수준이다.
세일즈포스는 높은 성장 잠재력과 유리한 밸류에이션을 제공하는 반면, SAP는 안정적이면서도 수익성 있는 성장을 보여준다.
팁랭크스의 주식비교 도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 SAP는 강력매수 등급을, 세일즈포스는 매수 등급을 받았다. 주가 상승 여력은 세일즈포스가 33.33%, SAP가 18.58%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