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O보다 더 무서운 투자의 적, FOGI를 아시나요
2025-08-01 23:55:58
대부분의 사람들은 FOMO(Fear of Missing Out·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를 잘 알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최신 투자 트렌드에 뛰어들어 수익을 내고, '이것 봐라' 하며 매수 스크린샷을 올릴 때 느끼는 아드레날린 급상승이 바로 그것이다. 미용사나 잘난 체하는 삼촌이 유망 종목을 추천할 때면 FOMO가 최고조에 달한다.
하지만 또 다른 두려움이 있다. 더 조용하고 교묘하며, 방치하면 훨씬 더 위험한 두려움이다.
바로 FOGI(Fear of Getting In·진입에 대한 두려움)다.
이 용어는 생소할 수 있지만, 그 감정은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FOGI는 시장이 이미 움직인 후에 찾아오는 망설임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춤추고 있는데 당신을 관중석에 머물게 한다. 행동할 준비가 됐을 때는 이미 늦었다고 확신시킨다.
FOGI는 겉으로 보기에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상은 지혜로 위장한 또 다른 감정적 반응일 뿐이다.
FOMO vs FOGI: 줄다리기
FOMO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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