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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테크 대기업 화웨이가 전기차 기술에 14억 달러(약 1.39조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하면서 테슬라의 중국 내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다.
화웨이와 체리자동차의 합작 전기차 브랜드 '룩시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연구개발 인력을 5,000명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화웨이는 위챗 게시물을 통해 이번 투자가 룩시드 브랜드의 기술 우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와 체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룩시드의 2.0 단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룩시드 전용 신에너지차(NEV) 법인을 설립했으며, 생산과 판매, 서비스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더 나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룩시드는 다수의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으며,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브랜드의 장기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룩시드는 이미 시장에 진출해 있다. 2023년 11월 순수 전기 세단 S7을 출시했으며, 작년 9월에는 테슬라 모델 S와 Y에 도전장을 내민 두 번째 모델 R7을 선보였다.
이달 초에는 S7과 R7의 업그레이드 버전에 대한 사전 판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개선된 모델의 공식 출시는 다음 달로 예정되어 있다.
이러한 소식은 테슬라의 중국산 전기차 판매가 2025년 7월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한 6만7,886대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에 나왔다. 이는 올해 들어 7개월 중 6번째로 상하이 공장 출하량이 감소한 것으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직면한 압박이 가중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테슬라 전체 매출의 5분의 1이 중국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이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테슬라는 이미 더 저렴한 신모델을 제공하는 BYD와 샤오미 등으로부터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논란이 많은 관계로 인한 반발도 겪고 있다.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 반격을 준비 중이다. 올 가을 모델 Y의 대형 6인승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며, 9월에는 '모델 3+'로 불리는 후륜구동 장거리 모델 3를 중국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회사는 이 신모델이 샤오미의 SU7 세단과 경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