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커머스 공룡 JD닷컴(나스닥:JD)이 아마존(나스닥:AMZN)의 해외 진출 전략을 본떠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마존식 전략 목요일 2분기 실적발표에서 샌디 쉬 CEO는 "중국 최대 유통업체로서 해외 진출은 JD의 핵심 전략"이라며, 다른 이커머스 기업들과 달리 현지 운영 기반 구축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쉬 CEO는 JD의 해외 사업이 공급망 역량에 집중하고 "중국 프리미엄 브랜드의 글로벌화 기회를 포착할 것"이라며, "현지 유통·이커머스 사업 개발, 현지 인력 채용, 현지 조달 및 물류 구축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JD는 지난 3년간 유럽에서 유통 포맷, 창고,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쉬 CEO는 "2022년부터 유럽에서 혁신적인 유통 모델을 시범 운영해왔으며, 올해 말 조이바이라는 유통 이커머스 플랫폼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코노미 인수 규제 승인을 앞둔 세코노미(OTC:MTTRY) 인수는 JD에게 유럽 가전제품 시장의 중요한 교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