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스타벌크캐리어스 노턴 사장 "현 주가는 매력적 매수 기회"

2025-08-20 07:43:23

스타벌크캐리어스(NASDAQ:SBLK)의 해미시 노턴 사장이 주주가치 창출을 위한 회사의 규율있는 자본배분 전략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스타벌크는 자산 가격, 운임, 규제 압박 등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측정 가능한 수익에 기반한 자본 투자 결정을 내리고 있다.


스타벌크는 연료 소비 감소, 환경 규제 준수, 선박 경쟁력 향상을 위한 효율성 개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2025년 2분기에는 3척의 선박에 에너지 절감장치(ESD)와 고효율 프로펠러를 장착해 총 47척의 설치를 완료했으며, 2025년에 13척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와 함께 2026년 인도 예정인 5척의 신조 캄사르막스급 선박은 IMO 탄소 규제 준수와 함께 10-15%의 연료 절감 효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이후 스타벌크는 총 27.5억 달러의 주주가치를 창출했다. 이는 14억 달러의 배당금, 5.18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8.76억 달러의 부채 상환으로 구성된다.


노턴 사장이 말하는 "순수 차익거래"는 이 전략의 핵심 원칙이다. 주식이 순자산가치(NAV) 대비 큰 폭의 할인 거래될 때 선박 매각 대금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방식이다. 2025년 2분기에 스타벌크는 9척의 노후 저효율 선박을 매각해 약 8,210만 달러의 자본 수익을 얻었고(5,060만 달러는 2025년 하반기 수령 예정), 이를 통해 5,400만 달러 규모의 약 330만주 자사주를 매입했다. 회사는 이번 분기에 1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갱신했다.


배당은 여전히 핵심 요소로, 2025년 2분기에 주당 0.05달러의 배당을 선언했으며(기준일 8월 28일), 영업현금흐름의 약 60%를 배당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부채 감축은 이러한 자본 환원 정책을 뒷받침한다. 스타벌크는 리파이낸싱 없이 연간 약 2.5억 달러를 상환하고 있으며, 2025년 8월 4일 기준 순부채는 7.61억 달러로 감소했다. 이는 선단의 고철가치 9.32억 달러로 충분히 커버된다. 현금은 4.07억 달러이며, 미사용 리볼빙 한도 1.15억 달러를 포함해 총 5.2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스타벌크의 2분기 보고서에 인용된 클락슨 데이터에 따르면, 건화물선 수주잔량은 선단의 약 10.8%(약 1.132억 DWT)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선단의 약 27.7%가 15년 이상 노후선이며, 특별검사와 도크 입거 증가로 2027년까지 매년 유효 선복량이 0.5%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 준수를 위한 감속 운항도 가용 공급을 더욱 줄일 전망이다.


수요 측면에서 노턴 사장은 태평양에 더 많은 선박이, 대서양에는 더 적은 선박이 있는 "해양 불균형"이 운임을 지지하고 있으며, 이는 2026년 초까지 약화된 형태로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벌크는 불균형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에 대서양 노출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2025년 하반기는 중국의 석탄과 곡물 재고 확충, 브라질 철광석의 계절성, 4분기 기니 시만두 광산의 장거리 수송 개시 등으로 예년보다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만두 광산 개발은 톤마일 수요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벌크는 2026년 건화물 교역이 톤 기준 0.3%, 톤마일 기준 0.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한적인 선단 증가와 지속적인 감속 운항을 고려할 때 수급 균형은 우호적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스타벌크는 자본 환원, 운영 효율성, 시장 전략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NAV 할인이 큰 시기에 자사주 매입을 집중하고, 안정적인 배당 정책을 유지하며, 기회 투자를 위한 유동성을 확보함으로써 상승 잠재력과 하방 보호를 동시에 관리하고 있다. 노턴 사장은 "현재 주가 수준에서 스타벌크는 매력적인 투자 기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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