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보잉 대규모 중국 수주에 `중국 항공기 제조업 종말론` 부상...주가는 하락

2025-08-26 03:32:23
보잉 대규모 중국 수주에 `중국 항공기 제조업 종말론` 부상...주가는 하락

보잉(BA)이 중국과 추진 중인 최근 계약은 보잉에게 큰 진전이지만, 중국에게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이는 '중국 항공기 제조업의 종말'을 의미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이 소식에 투자자들은 부정적으로 반응해 월요일 오후 거래에서 주가가 소폭 하락했다.


중국이 실제로 이 주문을 실행할 경우, 이는 수년 만에 최대 규모의 주문이 될 전망이다. 2019년 이후 보잉은 중국으로부터 단 30건의 주문만을 받았으며, 이마저도 모두 인도되지는 않았다. 중국 시장은 에어버스(EADSY)와 자국 개발 항공기로 전환했었다. 하지만 중국은 항공기가 필요한 상황이며, 보잉이 이를 공급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중국은 자국 항공기 제조사인 중국상용항공기(COMAC)를 통해 자체 항공기 개발을 추진해왔으나, 성과는 다소 엇갈린다. 항공 전문가 마이클 보이드는 이번 같은 계약이 COMAC을 사실상 무의미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이드는 "이는 전 세계에 보잉과 에어버스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업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세인트루이스 협상 재개


한편 보잉은 세인트루이스 지역 파업 해결을 위한 협상 테이블로 복귀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는 보잉의 켈리 오트버그가 "기업 문화를 재건"하려는 시도로, "노동운동 증가로 시험대에 올랐다"고 전했다. 여러 산업 분야, 특히 기계 부문에서 인력 부족이 계속되면서 노조원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보잉은 최근 계약 협상에서 우호적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노동자들이 "장기 계약에서 희생된 임금과 연금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회사의 과거 전술로 인한 불신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50년간 세 번째 파업인 만큼 보잉은 파업을 신속하게 종결할 수 있는 뚜렷한 해결책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투자 전망


월가는 보잉 주식에 대해 강력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지난 3개월간 18명의 애널리스트가 매수, 2명이 보유 의견을 제시했다. 지난 1년간 32.65% 상승한 주가에도 불구하고, 평균 목표주가 258.17달러는 현재가 대비 13.66%의 추가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