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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관세 여파로 787 드림라이너 공급망 차질 우려

2025-04-04 22:59:14
보잉, 관세 여파로 787 드림라이너 공급망 차질 우려

보잉(NYSE:BA)이 새로운 관세 부과로 이미 복잡한 공급망에 추가적인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JP모건의 애널리스트 세스 사이프만은 비용 상승과 무역보복 가능성으로 인해 '실적 추정치와 밸류에이션 배수에 대한 리스크가 증가했다'고 경고했다.


공급망 역풍: 787 드림라이너가 문제


보잉은 글로벌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특히 787 드림라이너와 같은 대형 항공기에서 두드러진다. 이탈리아 레오나르도와 일본의 미쓰비시, 가와사키, 후지 등으로부터 공급받는 부품은 작년 기준 약 18억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사이프만은 관세 부과로 인해 보잉이 높아진 비용을 흡수하거나 고객에게 전가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잉은 이미 공급망 차질을 주요 리스크로 지목했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일반적인 관세 대상인 알루미늄과 철강이 항공기 평균 비용의 약 2%에 불과해 당장의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보복 리스크: 무역전쟁의 표적이 된 보잉


미국 최대 제조업 수출기업인 보잉은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한 보복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보잉이 국내 구매자에게 납품을 전환할 수는 있지만, 이는 임시방편일 뿐이다. 향후 20년간 글로벌 항공기 수요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이 장기적으로 우려되는 시장이다. 미중 긴장이 재점화될 경우 보잉은 다시 한번 지정학적 갈등에 휘말릴 수 있다.


다만 보잉은 업계 복점 구조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에어버스(OTCPK:EADSF)(OTCPK:EADSY)가 유일한 대안이지만 주요 기종의 주문이 이미 수년간 밀려있는 상황이다. 항공사들은 기단 계획을 변경하기보다는 관세 부담을 감수할 가능성이 높다.


당분간 투자자들은 관세 면제, 비용 전가 전략, 잠재적인 공급망 변화 등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사이프만은 단기적 리스크는 있지만, 관세가 전면적인 무역전쟁으로 확대되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업계 펀더멘털은 여전히 보잉에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