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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들, AI 기업에 콘텐츠 사용료 새로운 과금 방식 모색

2025-08-20 05:09:00
언론사들, AI 기업에 콘텐츠 사용료 새로운 과금 방식 모색
오픈AI 등 AI 기업들의 수익이 증가하면서 언론사들이 자사 콘텐츠에 대한 과금 방식을 재검토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언론사들은 AI 모델 학습용 콘텐츠 라이선스 계약을 정액제로 체결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AI 응답에서 실제 자사 콘텐츠가 활용되는 빈도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퍼플렉시티와 같은 기업들은 이미 사용자 질문 답변에 활용되는 언론사 콘텐츠 빈도에 기반한 과금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러한 변화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AI 기업들의 급속한 성장으로 웹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된 이유다. 실제로 오픈AI의 웹 크롤러 트래픽은 2024년 5월부터 2025년 5월까지 300% 이상 증가했다. 언론사들은 이로 인해 서버 부하가 커지면서 운영비용이 증가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클라우드플레어(NET)와 같은 기업들은 AI 기업들이 웹 크롤링이나 질문 답변 건수별로 언론사에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도구와 기준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정액제....................................................................................................................................................................................................................................................................................................................................................................................................................................................................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