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홈 엔터테인먼트 주식 로쿠 (ROKU)의 가장 큰 장점은 콘텐츠 생태계의 양면을 모두 잘 다룬다는 것이다. 로쿠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셋톱박스, 텔레비전, 그리고 최근에는 새로운 스마트 프로젝터를 통해 해당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수단도 제공한다. 하지만 경쟁업체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것만으로 로쿠가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이로 인해 로쿠 주주들이 우려하고 있다. 로쿠 주가는 화요일 거래 마감 직전 소폭 하락했다.
확실히 로쿠는 양면을 모두 합리적으로 잘 유지하고 있다. 콘텐츠를 제공하고 해당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미국 전역과 그 밖의 지역에서 홈시어터 운영의 유용한 부분이 되고 있다. 하지만 로쿠가 경쟁업체와 보조를 맞추지 못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로쿠는 디즈니 (DIS)나 넷플릭스 (NFLX)와 비교했을 때 별것 아니다. 사실 로쿠는 실제 경쟁업체라기보다는 경쟁업체들의 인수 대상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더 높다.
현재 보고서에 따르면 로쿠는 2028년까지 61억 달러의 매출과 3억721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간 성장률 11.4%를 의미한다. 이런 속도를 상당 기간 유지할 수 있다면 로쿠는 강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업체로 가득한 환경에서의 강자가 될 것이다. 따라서 로쿠의 모든 발전에도 불구하고 로쿠는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로쿠가 최근 사용자들에게 인공지능(AI)이 생성하는 훨씬 더 많은 광고에 대비하라고 경고한 것이다. 여기서 좋은 소식은 이 계획이 소규모 기업들이 로쿠에서 광고를 훨씬 더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광고들도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될 것인데, 대안인 광고 콘텐츠 제작자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은 많은 소규모 기업들에게는 손이 닿지 않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보고서는 "언캐니 밸리에서 나오는 훨씬 더 많은 광고를 기대하라"고 선언했다. 이것이 그 자체로 재미있을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이런 광고들 중 일부는 정말 엉뚱하다?이것이 로쿠에게 부메랑이 될 수도 있다. 물론 광고는 재미있을 것이지만 제품을 판매할 가능성은 낮다. 그리고 이는 모든 소규모 기업들이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월가를 보면 애널리스트들은 지난 3개월간 매수 15개, 보유 7개, 매도 1개의 의견을 바탕으로 ROKU 주식에 대해 보통 매수 합의 등급을 부여했다고 아래 그래프가 보여준다. 지난 1년간 주가가 29.71% 상승한 후 주당 108.71달러의 평균 ROKU 목표주가는 10%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