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석] TV스페셜](https://img.wownet.co.kr/banner/202508/2025082621c6d0c271f84886a953aee25d7ba0c0.jpg)
독일의 GfK 소비자신뢰지수가 이전 -23.5에서 -22.3으로 개선되어 1.2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소비자 심리가 소폭 개선됐음을 나타낸다.
실제 결과인 -22.3은 애널리스트 전망치 -23.3을 상회해 소비자신뢰도 회복세가 예상보다 강했음을 시사한다. 이 같은 긍정적 서프라이즈는 소매업과 소비재 부문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심리 개선이 소비 지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영향은 투자자들이 예상치를 웃도는 소비자신뢰도 상승에 반응하면서 심리에 따른 단기적 효과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