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8일, Fly-E Group (FLYE)을 상대로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다. 원고(주주들)는 2025년 7월 15일부터 2025년 8월 14일(집단 소송 대상 기간) 사이에 인위적으로 부풀려진 가격으로 FLYE 주식을 매수했으며, 현재 재정적 손실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기간 동안 Fly-E Group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여기를 클릭하여 소송 참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Fly-E Group은 전기 오토바이, 자전거, 스쿠터의 설계, 설치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전기차(EV) 기업이다. 이 회사는 액세서리 및 예비 부품 제공은 물론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Fly-E Group의 리튬 배터리 안전성과 효율성에 대한 주장 및 이와 관련된 회사 전기차 판매에 미친 영향이 현재 소송의 핵심이다.
소송에 따르면, Fly-E Group과 두 명의 고위 임원(피고들)은 집단 소송 대상 기간 내내 반복적으로 허위 및 오해를 유발하는 공개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이들은 Fly-E의 리튬 배터리 안전성과 안전 문제가 회사의 전기차 판매 수익에 미친 타격에 대한 진실된 정보를 SEC 제출 서류 및 관련 자료에서 누락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집단 소송 대상 기간 초반, 회사는 연례 보고서에서 자사 브랜드가 특히 뉴욕시 음식 배달 종사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고 신뢰받고 있으며, 이들이 자사의 매장과 서비스를 믿을 수 있다고 여겨 충성 고객층 구축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Fly-E는 고객들이 스마트 제어, GPS, 배터리 관리, 차량 보안과 같은 기능을 통해 주행 경험을 더 잘 관리하고 즐길 수 있도록 Fly E-Bike 앱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더 나아가 Fly-E는 환경 안전, 제품 테스트, 배터리 안전 및 폐기와 관련된 엄격한 법률 및 규정이 적용되는 산업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규정들은 제품 개발 및 제조에 추가 비용과 잠재적 지연을 초래한다.
마지막으로 Fly-E의 CEO는 같은 보고서에서 회사가 제품 안전성 개선, 새로운 지역으로의 확장, Go Fly 앱과 같은 디지털 도구에 대한 투자를 통해 고객 경험과 사업 운영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는 이러한 노력들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이후 발생한 사건들(아래 상세 내용)은 피고들이 최근 조사에서 많은 Fly-E 모페드가 연방 안전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고, 회사가 가짜 안전 인증서를 사용하여 벌금, 소송, 그리고 뉴욕 차량국(DMV)의 일부 모델 등록 거부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았음을 드러냈다.
원고들은 피고들이 집단 소송 대상 기간 동안 회사의 사업과 전망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거짓으로 전하고 은폐함으로써 투자자들을 속였다고 주장한다. 중요한 점은 피고들이 Fly-E의 리튬 배터리 문제가 전기차 판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정보는 2025년 8월 14일, Fly-E가 NT 10-Q 양식을 제출하면서 명확해졌다. 이는 2026 회계연도 1분기 Form 10-Q를 SEC에 적시에 제출할 수 없음을 통지하는 것이었다. Fly-E는 주로 판매 대수 감소로 인해 순매출이 32% 감소했다고 공개했다. 이러한 감소는 주로 E-Bike와 E-Scooter와 관련된 최근 리튬 배터리 사고로 인해 고객들이 구매를 주저하고 매장 폐쇄로 이어진 것이 원인이었다. 이 소식 이후 FLYE 주식은 다음 날 87.1% 폭락했다.
결론적으로 피고들은 Fly-E의 리튬 배터리와 관련된 안전 문제에 대한 진행 중인 조사와 이것이 판매에 미친 영향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FLYE 주식은 연초 대비 거의 84% 하락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