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 에어 홀딩스(GB:WIZZ)가 2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위즈 에어의 최근 실적 발표는 성과와 과제를 동시에 부각시키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이 항공사는 주목할 만한 매출 성장, 전략적 운항 능력 관리, 효과적인 비용 통제 조치를 보고했다. 그러나 운영 비효율성, 비용 압박, 시장별 어려움은 여전히 직면하고 있다. 회사의 전략적 조정과 장기 성장 계획은 유망해 보이지만, 단기적 장애물은 지속되고 있다.
위즈 에어는 회계연도 26년 상반기 운항 능력, 승객 수, 매출, 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 항공사는 연간 10%에서 12%의 성장률을 목표로 하며,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동부 유럽의 시장 점유율은 25%에서 29%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항공사는 전년 대비 9%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EBITDA는 19%,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EBITDA 마진은 29%, EBIT 마진은 13%로 보고되어 강력한 재무 성과를 반영했다.
위즈 에어는 상당한 비용 절감을 달성했으며, 운영 차질 비용을 2,900만 유로, 습식 리스 비용을 7,600만 유로 절감했다. 연료 비용은 8.9%의 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료 효율성 개선과 헤징 전략 덕분에 2.1% 감소했다.
회사는 에어버스와 항공기 인도 일정을 재조정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인도 기간을 2033년까지 연장하고 원래 인도 계획에서 91대를 줄였다. 이러한 전략적 조정은 성장 프로필의 리스크를 줄이고 프랫앤휘트니 엔진 운항 중단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위즈 에어는 상반기를 약 20억 유로의 현금으로 마감했으며, 순차입금비율을 4에서 3.6으로 낮추고 유동성 목표를 30%에서 35%로 유지하여 재무 안정성을 확보했다.
회사는 운항 중단 항공기와 내재된 시스템 비효율성으로 인해 아직 완전히 효율적이지 않다. 회사가 인도 가능한 능력에 맞춰 완만한 성장을 선택함에 따라 운항 능력 관리에서 단기적 과제가 예상된다.
정비 비용은 노후 항공기 퇴역과 부품 지원 계약 가격 인상으로 증가했다. 공항 및 항로 요금도 증가했으며, 독일은 전년 대비 29%의 요금 인상을 기록했다.
위즈 에어 아부다비 기지 폐쇄로 전환 비용이 발생했으며, 비엔나 기지 폐쇄는 오스트리아 정부가 부과한 과도한 세금 때문이었다.
RASK는 전년 대비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비수기 동안 15%의 높은 성장률로 인해 하반기에 압박이 예상된다. 연료 외 비용도 운항 능력 비효율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즈 에어는 회계연도 2026년 가이던스를 제시하며, 가용 좌석 킬로미터(ASK) 8.9% 성장과 안정적인 RASK에 힘입어 매출이 9%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회사는 프랫앤휘트니 엔진 운항 중단과 같은 과제를 관리하기 위해 성장률을 연간 약 10%에서 12%로 완화할 계획이다. 위즈 에어는 중동부 유럽에서 시장 점유율을 강화하고 운영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중 하반기에 잠재적인 비용 압박이 있을 수 있다.
요약하면, 위즈 에어의 실적 발표는 성과와 과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반영한다. 이 항공사의 전략적 운항 능력 관리와 비용 통제 조치는 칭찬할 만하지만, 운영 비효율성과 시장별 어려움은 여전히 남아 있다. 회사의 장기 성장 계획은 유망하지만, 성장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장애물을 해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