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소프트(HK:3888)가 3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킹소프트의 최근 실적 발표는 성과와 과제가 혼재된 전망을 보여줬다. 회사는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 특히 WPS 365와 소프트웨어 현지화 프로젝트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지만, 전체 매출, 온라인 게임 매출, 영업이익 감소라는 난관에 직면했다. 비용 증가와 이익의 현저한 감소는 회사의 재무 상황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킹소프트의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은 인상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전년 대비 26%, 전분기 대비 12% 증가해 15억 2,1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은 주로 WPS 소프트웨어, WPS 365, WPS 개인 사업에 힘입은 것으로, 이 부문에서 회사의 강력한 실적을 보여준다.
WPS 365 사업은 눈에 띄는 확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2억 1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이는 협업 및 AI 제품 제공 강화에 따른 것으로, 킹소프트의 혁신과 기술에 대한 전략적 집중을 보여준다.
WPS 소프트웨어 사업 매출은 3억 9,1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 이는 강력한 현지화 프로젝트와 정부 시나리오에 맞춤화된 AI 기반 제품에 힘입은 것으로,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조정하려는 킹소프트의 노력을 보여준다.
2025년 9월 13일 기준 WPS 오피스 글로벌 월간 활성 기기는 6억 6,900만 대로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PC 버전은 3억 1,600만 대로 14% 성장했고, 모바일 버전은 3억 5,300만 대로 5% 증가해 플랫폼 전반에 걸쳐 사용자 참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부 긍정적인 진전에도 불구하고 킹소프트의 전체 매출은 24억 1,9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5% 증가했다. 이러한 감소는 회사가 전체 매출 성장을 유지하는 데 직면한 과제를 보여준다.
온라인 게임 및 기타 사업 부문의 매출은 전년 대비 47%, 전분기 대비 6% 감소해 8억 9,8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러한 감소는 주로 기존 게임의 기여도 하락과 신작 게임이 아직 개발 중인 데 따른 것이다.
주식 기반 보상 비용 차감 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전분기 대비 21% 감소해 3억 5,7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이러한 하락은 회사가 현재 직면한 재무적 압박을 반영한다.
회사는 비용 증가를 보고했다. 연구개발 비용은 전년 대비 4%, 전분기 대비 5% 증가했다. 판매 및 유통 비용도 전년 대비 55%, 전분기 대비 33% 급증해 전략적 영역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분기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은 2억 1,300만 위안으로, 2024년 3분기 4억 1,300만 위안, 2025년 2분기 5억 3,200만 위안과 비교해 크게 감소했다. 이러한 이익의 현저한 감소는 킹소프트가 직면한 재무적 과제를 보여준다.
실적 발표에서 킹소프트는 향후 전망을 제시하며 몇 가지 주요 재무 지표와 전략적 우선순위를 강조했다. 회사는 2025년 3분기 전체 매출을 24억 1,900만 위안으로 보고했으며, 전년 대비 17%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5% 증가했다.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은 전년 대비 26%의 매출 성장으로 계속해서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회사는 AI 협업과 국제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AI 기반 제품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다. 2025년 9월 30일 기준 현금 보유액은 260억 위안으로 강력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요약하면, 킹소프트의 실적 발표는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의 주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로 인해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AI와 현지화 프로젝트에 대한 회사의 집중은 현재의 재무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투자자와 이해관계자들은 향후 분기에 킹소프트의 전략적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