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TSLA) 주식이 월요일 거래 초반 하락세를 보였다. 전주 강세 이후 차익 실현과 중국 전기차 경쟁사들의 부진한 판매 데이터가 영향을 미쳤다. 이 자동차 제조사의 주가는 장전 거래에서 1.4% 하락했으며, 이는 지난 1년간의 강력한 실적과 대조를 이룬다.
단기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의 발언도 소화하고 있다. 머스크는 자신의 주요 사업들이 점점 더 융합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테슬라의 미래가 자신의 AI 및 우주 사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시사했다.
중국 시장 데이터가 테슬라에 대한 투자 심리를 짓누르는 주요 요인으로 보인다. 리오토 (LI), 니오 (NIO) 같은 경쟁사들의 주가는 11월 판매 실적 부진을 보고한 후 장 초반 모두 하락했다.
이들 중국 전기차 제조사 3곳은 총 106,184대를 인도하며 전년 대비 6% 증가에 그쳤다. 이는 2025년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관찰된 가장 느린 성장률이다. 월별 지역 판매를 보고하지 않는 테슬라의 경우, 이러한 부진한 데이터는 중국 내 자체 실적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10월까지 테슬라의 중국 인도량은 이미 전년 대비 약 7% 감소한 상태였다.
X에 게시된 널리 시청된 인터뷰에서 머스크는 미래가 스페이스X, 테슬라, xAI의 융합 증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연결된 비전은 AI로 훈련된 로봇이 인간을 위해 끝없는 작업을 수행하는 풍요의 시대를 기반으로 한다.
머스크는 스페이스X가 독보적으로 제작하고 발사할 수 있는 AI 기반 위성이 테슬라가 구축할 계획인 대규모 AI 훈련 자동차 및 로봇 함대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필수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발언은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회사가 아닌 광범위하고 상호 연결된 AI 기반 세계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다.
머스크는 스페이스X, xAI, 소셜 미디어 플랫폼 X 등 자신의 기업에 두드러지게 등장하는 문자 X에 대한 애착이 왜 그렇게 강한지 직접 질문을 받았다. 그는 웃으며 "때때로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자 X는 이 최고경영자에게 깊은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1999년 그의 금융 서비스 회사로 거슬러 올라가며, 당시 그는 X를 돈의 교차로나 청산소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았다. 스페이스X의 맥락에서 X는 탐험을 나타내며, 테슬라의 지상 AI 목표를 필요한 우주 기반 인프라와 연결한다.
테슬라에 대한 증권가의 심리는 현재 중립적인 보유로, 경쟁과 단기 성장률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다. 월가의 평가는 지난 3개월간 추적된 34명의 애널리스트를 기반으로 한다. 이 중 13명은 매수, 11명은 보유, 10명은 매도를 권고한다.
평균 12개월 TSLA 목표주가는 383.04달러다. 이 목표가는 최근 주가 대비 10.96% 하락 여력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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