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EADSF) 주식이 월요일 거래에서 급락했다. 수천 대의 인기 항공기에 영향을 미치는 예상치 못한 비행 제어 문제가 발견된 것이 원인이다.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의 주가는 해외 거래에서 9.9% 하락했으며, 투자자들의 불안한 반응이 나타났다.
이번 문제의 직접적인 원인은 매우 이례적이다. 강력한 태양 복사가 항공기의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에 중요한 데이터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이 기술적 난제로 인해 에어버스는 "예방적 전체 항공기 조치"를 시행했고, 유럽 항공 규제 당국은 공식 안전 경고를 발령했다.
이 문제는 A319, A320, A321 모델을 포함한 A320 계열 항공기에 특히 영향을 미친다. 전 세계적으로 1만 1,000대 이상이 운항 중이다. 안전 경고는 제트블루 항공편이 "명령되지 않은 제한적인 기수 하강 사건을 경험한" 최근 사건에서 비롯됐다.
예비 분석 결과 승강타 보조익 컴퓨터(ELAC)의 오작동이 주요 원인으로 확인됐다.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의 긴급 지침은 영향을 받은 모든 ELAC를 다음 비행 전에 교체하거나 수정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항공사들에게 대규모 작업이 될 전망이다.
A320 항공기의 광범위한 운용에도 불구하고, 긴급 수정이 필요한 항공기 수는 놀랍도록 적다. 월요일 에어버스는 약 6,000대의 잠재적 영향 항공기 중 대다수가 이미 필요한 수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완전한 수정이 필요한 항공기가 100대 미만이라고 밝혔다. 서비스에 대한 제한적인 영향과 신속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불안하게 반응하며 주식을 매도했고 신중한 관망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우려는 에어버스 주가를 연초 대비 19% 상승시켰던 강력한 투자 심리에서 크게 반전된 것이다.
에어버스의 주가 하락은 주요 경쟁사인 보잉 (BA)에 즉각적이지만 소폭의 이익을 가져다줬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의 주가는 장 초반 0.6% 상승했으며,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 보잉 자체의 역사적 문제에서 관심을 돌렸다.
이번 태양 복사 문제 이전에 에어버스의 가장 큰 과제는 단순히 급증하는 글로벌 수요를 충족할 만큼 충분한 항공기를 생산하는 것이었다. 범위는 작지만 예상치 못한 이 안전 문제는 원활한 생산과 급증하는 주문 잔고라는 에어버스의 주요 서사에 일시적이지만 중대한 차질을 가져왔다.
태양 복사가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를 손상시키는 전례 없는 문제는 에어버스에 독특한 도전 과제를 제시하며, 강력했던 투자 심리를 즉각 반전시켰다. 회사가 신속하게 수정 조치를 취했지만, 초기 뉴스는 상당한 매도를 촉발했으며, 이는 항공우주 산업에서 기술적 안전 문제가 얼마나 빠르게 강력한 재무 전망을 압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 문제와 관련된 최근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에어버스 그룹 (EADSF)에 대한 증권가의 심리는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다. 월가는 현재 이 주식을 적극 매수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3개월간 추적된 13명의 애널리스트를 기반으로 한다. 이 중 10명의 애널리스트가 매수를 권고하고, 3명은 보유를 제시했으며, 매도를 권고한 애널리스트는 없다.
평균 12개월 EADSF 목표주가는 265.47달러다. 이 목표가는 최근 주가 대비 약 12.49%의 견고한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