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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주가 또다시 급락... 리콜이 보잉 737 맥스 사태와 다른 이유

2025-12-02 23:53:22
에어버스 주가 또다시 급락... 리콜이 보잉 737 맥스 사태와 다른 이유

에어버스 주식 (EADSF)은 장초반 거래에서 1.4% 추가 하락하며, 회사가 약 6,000대의 A320 계열 항공기를 리콜한 이후 총 8% 하락했다. 이번 하락은 잠재적인 컴퓨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무 리콜 발표 이후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증권가는 현재 상황이 경쟁사인 보잉 (BA)의 시스템적 결함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하고 있다. 방사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행 제어 오류라는 문제가 심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업계는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해결책은 사소한 소프트웨어 수정으로 보인다.



우주선이 촉발한 컴퓨터 오류 리콜



대규모 리콜은 10월 30일 제트블루 (JBLU) 항공편이 "명령되지 않은 제한적인 기수 하강 사건을 경험"한 사고로 촉발되었다. 유럽 규제 당국은 컴퓨터가 잘못된 비행 데이터를 제공한 후 긴급 지침을 발령했다.



이 오류의 매우 이례적인 원인은 상층 대기에서 마이크로칩을 타격하는 우주선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사선 입자는 너무 작아서 트랜지스터를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탑재 컴퓨터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도이체방크 (DB) 애널리스트들은 이 사건을 "우주 방사선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로 규정했다.



중복성이 시스템적 실패 방지



과거 항공우주 위기와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업계가 이러한 드문 방사선 유발 오류를 예상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항공우주 시스템이 광범위한 중복성과 소프트웨어 오류 검사를 활용하는 이유다.



에어버스는 주로 소프트웨어 패치, 즉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코드로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었다. 사실 초기 수정은 단순히 최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취소하고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것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업계 대응의 신속성과 수정의 성격은 근본적인 설계 결함이 아닌 알려진 기술적 과제임을 나타낸다.



보잉 737 MAX 상황과는 다르다



이 상황은 보잉의 737 MAX 기종을 운항 중단시킨 주요 위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 위기는 적절한 중복성이 부족하고 조종사들에게 제대로 공개되지 않은 잘못 설계된 새로운 비행 제어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했다.



반면 에어버스 문제는 소프트웨어 검사로 수정할 수 있는 컴퓨터 마이크로칩의 알려진 과제와 관련이 있다. 리콜된 에어버스 항공기 대부분이 이미 운항을 재개했으며, 이는 문제가 해당 기종 전체의 장기적이고 전 세계적인 운항 중단을 필요로 하지 않았음을 확인시켜 준다.



핵심 요약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증권가는 증가하는 항공기 수요에 힘입은 에어버스의 장기 전망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다. 에어버스와 보잉의 핵심 과제는 주문을 충족하기 위해 생산을 늘리는 것이다. 우주선 문제에 대한 신속한 소프트웨어 기반 수정은 보잉의 시스템적 문제로 인한 수년간의 지연과 달리 회사의 제조 및 인도 목표가 위험에 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투자자들은 팁랭크스 주식 비교 도구에서 다양한 재무 지표와 애널리스트 평가를 기반으로 에어버스와 보잉의 주식을 나란히 비교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라.







이 기사는 AI로 번역되어 일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