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소셜미디어 플랫폼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불법적으로 광고를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
머스크는 벤 샤피로의 의회 증언 영상에 대한 반응으로, 일부 기업들이 불법적인 광고 보이콧에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샤피로는 민주당이 광고 기반 플랫폼들에게 보수적 정보의 유통을 제한하는 콘텐츠 기준을 강제하도록 지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자신의 플랫폼에서 "오늘 의회가 밝혀낸 증거를 보고, X는 광고 보이콧 조직에 가담한 자들과 공모자들을 고소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몇몇 주에서 형사 소추를 고려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의회가 오늘 밝혀낸 증거를 보고, X는 광고 보이콧 조직에 가담한 자들과 공모자들을 고소할 수밖에 없다.
몇몇 주에서 형사 소추를 고려하기를 바란다.
샤피로는 2017년 고(故) 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의원이 현재 X로 개명한 트위터, 구글 모기업 알파벳, 메타 플랫폼스의 페이스북에 세계광고주연맹(WFA) 산하 책임있는 미디어를 위한 글로벌 연합(GARM)의 가이드라인 채택을 압박했다고 비난했다.
이 기준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의 '유해한' 콘텐츠와 이의 광고를 통한 수익화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샤피로는 의원들에게 GARM이 '카르텔'로 기능하며, 회원사들의 기여금이 미국 광고 지출의 90%를 차지한다고 전했다.
시장 영향
머스크의 이번 법적 조치는 억만장자를 둘러싼 일련의 고profile 갈등 중 최신 사례다. 2023년 머스크는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와 월트디즈니 CEO 밥 아이거 등 유명 인사들과 공개적으로 다툼을 벌였다. 이러한 대립은 머스크를 계속 주목받게 하며, 그의 공격적인 비즈니스 및 규제 접근 방식을 반영하고 있다.
올해 초 머스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플랫폼 X의 놀랍도록 낮은 광고 비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이 플랫폼은 사용자 증가세 둔화와 메타의 스레드로부터의 경쟁 증가 등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다.
게다가 머스크는 최근 봇 스팸으로 인해 일부 X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광고 수익 공유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상황으로 X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머스크의 광고 보이콧 혐의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 결정은 플랫폼과 업계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