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화요일 여러 테슬라 차종이 받을 수 있는 7500달러 연방 전기차 세금 공제를 포함한 보조금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무슨 일이 있었나: 머스크는 '보조금을 없애라. 테슬라에게는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보조금이 테슬라보다 수익성 없는 전기차 업체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는 한 테슬라 팬의 의견에 대한 답변이었다. 그 팬은 전기차 세금 공제가 업계 수익성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의 이 발언은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를 지지한다고 밝힌 직후 나왔다. 머스크는 트럼프가 부통령 후보로 지명한 JD 밴스 상원의원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했다. 공화당은 그동안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전기차 구매 비용을 낮추기 위한 보조금 정책을 비판해왔다.
밴스 의원은 작년에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고 대신 미국에서 생산된 신형 가솔린 차량이나 디젤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하는 '드라이브 아메리칸 법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왜 중요한가: 머스크가 보조금을 무시하고 있지만, 테슬라는 과거에 보조금 혜택을 받은 바 있다. 2010년에는 4억6500만 달러의 연방 대출을 받았다.
2023년 4월 머스크는 모든 보조금이 끝나면 테슬라의 경쟁력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우리 경쟁자들은 보조금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다. 그러나 경쟁자들이 보조금을 받는다면 테슬라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테슬라의 여러 차종이 7500달러의 연방 전기차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델 Y SUV의 모든 종류와 모델 3의 네 가지 종류 중 세 가지, 그리고 모델 X의 사륜구동 버전이 이에 해당한다.

이미지 출처: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