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Alphabet Inc)의 구글이 안드로이드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대거 추가했다.
'컬렉션': 앱 콘텐츠 정리의 새로운 방식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새로운 '컬렉션' 섹션이다. 기존의 앱 발견 방식과 달리, 컬렉션은 사용자의 기기에 이미 설치된 앱 내의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다.
이 기능은 쇼핑, 시청, 듣기 등의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구성한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이어보기' 행과 다양한 소매업체의 최근 할인 정보도 포함된다. 구글 블로그는 "앱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두면 중단한 부분부터 쉽게 이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임 기능 강화 및 PC용 플레이 게임
게임 부문도 주목할 만한 새로운 기능들이 도입됐다. 사용자들은 이제 관심사 필터를 적용해 게임 추천을 더욱 개인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2022년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PC용 플레이 게임은 이제 여러 게임 창에서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클래시 오브 클랜'과 다른 게임을 동시에 즐기는 등 여러 게임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보상 및 경품 확대
구글은 또한 플레이 포인트 보상 프로그램을 개편해 '슈퍼 주간 경품'을 도입했다.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회원들을 위한 이 보상에는 고급 픽셀 기기와 레이저 게이밍 제품이 포함되며, 경품은 매주 교체된다.
일본에 특화된 만화 섹션
일본에서는 플레이 스토어 내에 전용 만화 섹션이 출시된다. 이 새로운 공간에서는 무료 1화 미리보기, 라이브 이벤트, 예고편, 편집자 추천, 팬 리뷰 등 다양한 만화 관련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인화 제어 기능 강화
이번 업데이트는 또한 개선된 개인화 제어 기능을 소개한다. 사용자들은 이제 '플레이에서의 개인화' 섹션을 통해 특정 앱이 구글 플레이의 추천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게 됐다.